서울 지하철 스마트폰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호평
상태바
서울 지하철 스마트폰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호평
  • 취재기자 김한솔
  • 승인 2017.01.04 16:22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해피스팟(Happy Spot)' 서비스 시작..."지방도 빨리 도입해야" / 김한솔 기자
보조 배터리 대여서비스 '해피스팟'의 이용방법 (사진: 서울도시철도공사 제공)

스마트폰 충전을 위해 콘센트를 찾아다니는 '콘센트 족'의 시대가 지나고, 보조 배터리가 외출의 필수인 시대가 되면서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가 등장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지하철 이용객을 위한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제도의 시행에 들어가 호평을 얻고 있다. 부산 등에서도 시민들이 이 제도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스마트 폰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탑재해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면서 그간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를 원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지난 2016년 12월 22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공개한 '2016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4년 73.4%, 2015년 77.6%, 2016년 81.6%로 각각 집계돼 급속히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최근 판매되는 스마트폰 인기 기종의 대부분이 배터리가 스마트폰 안에 내장된 '일체형'인 것도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체형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직장인 김학렬(55.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배터리 탈착형 스마트폰을 쓰다가 얼마 전부터 일체형 스마트폰을 쓰고 있다. 일체형을 써보니 보조 배터리가 필수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정보통신 및 모바일 전문 조사기관인 애틀러스 리서치의 11월 스마트폰 판매량 조사에 따르면, 국내스마트폰 판매 순위 1위에서 5위까지 모두 일체형인 아이폰7 시리즈와 갤럭시7 시리즈가 차지했다.

이에,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난 해 12월 26일부터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의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 지하철 5~8호선에서 '해피스팟(Happy Spot)' 서비스를 시작한 것. '해피스팟'은 지하철역에서 무인 대여기를 통해 보조 배터리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휴대폰 충전이 필요한 경우 전용 모바일 앱인 '해피스팟'을 설치하고 회원에 가입한 후 5~8호선 내에 설치된 157대의 무인 대여기에서 보조 배터리를 대여하면 된다. 사용한 후에는 원하는 무인 대여기에 반납하면 된다. 3시간까지 무료이고, 시간이 초과되면 반납 지연금이 부과된다. 앱에서는 무료 사용 잔여 시간, 과거 이용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충전기 대여 및 반납 예약 서비스, 양도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울도시철도공사 나열 사장 직무대행은 "휴대폰이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만큼, 배터리가 바닥나 곤란했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시민들의 IT 복지 향상을 위해 공사에서 마련한 '해피스팟' 서비스에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이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대학생 윤홍주(25. 서울시 양천구) 씨는 "배터리가 없이 지하철을 타게 되면 심심하고 난감할 때가 많았다. 대여 서비스가 생겨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취업준비생 이지윤(26. 서울시 마포구) 씨는 "보조 배터리는 외출 시 거의 필수였는데, 이런 제도가 생겨서 너무 좋다. 다른 지역 지하철에도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방에선 이같은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 구체적으로 세워지지 않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본지의 취재에서 "아직은 관련 서비스에 대해 논의된 것이 없다"고 밝혔으며,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정확히 결정된 것은 없지만, 해당 서비스에 대해 검토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민재맘bin 2017-01-05 10:27:47
급할때 핸드폰이 꺼져서 난처할때가 많았는데 좋은 정보네요^^

예건맘 2017-01-05 11:22:20
스마트폰 배터리는 2G폰보다 방전이 빨리 되어서 저는 항상 여분의 배터리를 챙겨다니는데요. 안가져온 날은 요 서비스가 저한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이랑 통화가 안 되면 정말 난감하거든요..ㅠㅠ

그리고 이 서비스는 외국인들한테도 대한민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겨줄 것 같아요. ㅎㅎ 요런 세심한 서비스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마음을 감동시켜 줄 듯 하네요.

화이팅 2017-01-05 13:03:16
급할때 배터리가 나가면 정말 난감..
많은분들이 원했던 서비스입니다^^

이은주 2017-01-05 13:57:05
요즘은 핸드폰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바보가 되더라구요.무서운 보조베터리를 매전 들고다니기도 힘들고 아님 깜박하고 두고옴 답답하게 폰이 꺼지기 일쑤지요.그런점에서 매우 효율적이고 실용성이 뛰어나며 신선한 서비스네요^^전국 지하철에서 만나길 바랍니다~

러정 2017-01-06 16:46:36
몇일 전 인터넷 서치 중에 이 기사 관련한 동영상을 보았습니다.
와 보조 배터리를 대여한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는데 서울시에서 해내셨군요!
보니까 어플만 깔면 1분내에 대여가 가능할 정도로 매우 간단한 시스템이더라구요..서울에서두 아직 점차 역마다 생기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서 빨리 제가 있는 부산시에도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제도가 내려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