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11번째 도발, 탄도미사일 일본 상공 지나 3700km 비행
상태바
北 11번째 도발, 탄도미사일 일본 상공 지나 3700km 비행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9.15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軍 동해상서 미사일 2발 대응사격...靑, 강력 규탄하면서도 800만 달러 지원은 계속 추진 방침 / 정인혜 기자
15일 북한이 평양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사진은 일반적인 미사일 발사 모습(사진: 구글 무료이미지).

북한이 15일 평양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11번째 도발이다.

합동참모본부(합참)의 발표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6시57분께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불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참은 미사일의 최대고도는 약 770km, 비행 거리는 약 3700여km로 보고 있다.

청와대는 충격에 빠졌다. 하루 전인 지난 14일 북한에 800만 달러(한화 약 91억 원) 규모의 지원 방침을 결정했던 터. 대통령의 지시로 우리 군은 곧바로 탄도미사일 2발로 대응 사격을 했다. 다만 1발은 250km를 날아가 목표 타깃에 명중했고, 나머지 1발은 동해상에 낙하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을 강력 규탄했다. 청와대는 “또다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것은 UN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며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매우 심대하고 엄중한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은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하는 것이 자신의 안보와 경제발전을 보장하는 진정한 길임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며 “무모한 도발을 멈추고 조속히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다만 전날 결정한 800만 달러 인도적 지원은 그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800만 달러 지원 건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대북 기조는 변경 없다”며 “북한에 대한 단호한 제재와 대응책 기조도 유지되지만, 이와는 별개로 북한 인도적 지원에 대한 부분은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변하지 않는 기조였다”고 잘라 말했다.

북한의 도발에도 불구, 이를 강행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기구 등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보도에 따르면, 해당 관계자는 “이번 800만 달러 건은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기구 등이 우리 정부에 요청해왔던 사안이고, 박근혜 정부에서도 이 두 기구와 협조 하에 지원이 이뤄졌던 전례도 있다”며 “그 차원에서 통일부가 진행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