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데까지 가는 북한, 6차 핵실험 'ICBM 수소탄 성공' 주장...문 대통령 "최강 응징" 선언
상태바
갈 데까지 가는 북한, 6차 핵실험 'ICBM 수소탄 성공' 주장...문 대통령 "최강 응징" 선언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09.04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3일 진도 5.7 인공지진 감지...지난 실험보다 5~6배 큰 위력 / 신예진 기자
북한은 지난 3일 6차 핵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사진은 미국 핵실험 당시 폭발 모습(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북한이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하면서 한반도의 긴장이 극도로 높아지고 있다. 이번 핵실험은 지난해 9월 9일 5차 핵실험 이후 약 1년 만이다.

북한은 핵실험 후 3시간 만에 해당 사실을 발표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3시 30분 중대 보도를 통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로 이날 오전 열린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에서 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결정했다”며 “낮 12시(한국시간 낮 12시 30분) 북부 핵시험장에서 대륙간 탄도로켓(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단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기상청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대규모 폭발에 의한 진도 5.7의 인공지진이 이날 낮 12시 29분경 감지됐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인공지진이 발생한 지역은 북한이 과거 5차례 핵실험을 실시한 지역과 근접한다”며 “지난해 9월 5차 핵실험과 비교해 5~6배 큰 위력”이라고 밝혔다. 이번 6차 핵실험의 폭발 위력은 최소 50㏏(킬로톤) 이상으로 관측됐으며 역대 가장 큰 것이다.

북한의 핵실험 발표 직후 합동참모본부는 전군 대북 감시 및 경계 태세 격상 지시를 내렸다. 조한규 합동참모본부 작정부장은 '북 6차 핵실험 관련 대북 경고 성명'을 발표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조 부장은 “북한의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노골적인 위반 및 도발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한미동맹은 북한의 도발을 응징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강력한 한미 연합군의 대응 조치를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오후 1시 30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ICBM급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청와대는 또, NSC 회의 개최 전과 후에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마스터’ 미 국가안보보좌관이 두 차례에 걸쳐 통화해 대책 마련과 함께 강력한 한‧미 공조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는 뜻을 담은 정부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을 통해 정부는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무모하고 무책임한 핵실험을 감행한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이 ICBM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과거보다 더 강한 위력의 핵실험을 감행한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또 “북한은 한반도에서의 공고한 평화 구축과 비핵화의 길로 나올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사태에 국민들은 불안함과 답답함이 교차하는 반응을 내비쳤다. 직장인 이진성(27) 씨는 “북한 6차 핵실험을 보니 북한과의 대화는 당분간 불가능할 것 같다”며 “북한의 다음 도발을 막기 위해서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실질적인 제재를 시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 네티즌은 “북한 핵실험으로 사회, 경제 등 모든 것들이 뒤숭숭하다”며 “안보의 중요성이 피부로 느껴지니 정말로 전쟁 날까 두렵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곧 입대하는데 문제가 발생할까 부모님이 많이 걱정하신다”며 “전쟁 걱정 없는 나라에서 살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 외에도 네티즌들은 “북한이 핵실험을 하거나 미사일을 발사하면 정부의 유·무능을 따지는 이들이 있더라”, “항상 의기양양하는 미국도 어찌 못하는 것이 북한”, “유엔과 한국이 아무리 규탄해도 북한은 들은 체도 안 한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한편,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잇따르면서, 최근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북한이 핵실험 카드를 꺼냄으로써 미국의 군사적 옵션을 포함해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수준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