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는 5.18...文 대통령 "전일빌딩 헬기 사격 특별 조사하라" 지시
상태바
베일 벗는 5.18...文 대통령 "전일빌딩 헬기 사격 특별 조사하라" 지시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24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탄 자국 발견에도 극구 부인하던 軍, 문 대통령 지시에 특별조사단 구성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전투기 부대의 출격 대기 명령과 전일빌딩 헬기 사격 등에 대한 특별조사를 지시했다(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의 출격 대기 명령과 전일빌딩 헬기 사격 등에 대한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과거사 진실규명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5.18 진상규명 특별법 등이 국회에 계류되는 등 지연되자 정부가 직접 나서서 진상규명 노력을 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23일 브리핑을 통해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또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리콥터 기총 사격 사건 등 2건과 관련한 특별 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이 언급한 ‘일부 언론의 보도’는 지난 21일 JTBC에서 보도한 내용을 가리키는 것이다. 5.18 당시 공군 조종사로 근무했다는 남성은 이날 JTBC와의 인터뷰를 통해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고 출격 대기하라는 작전 명령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전일빌딩 헬기 사격 사건은 5.18 당시 계엄군이 시민들을 향해 헬기에서 공중 사격을 한 사건이다. 그간 목격자, 촬영 사진 등 여러 증거가 나왔지만, 군은 헬기 사격은 없었다고 주장해왔다. 1980년대 광주 시내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었던 전일빌딩은 현재 개축 공사를 거쳐 10층 빌딩이 됐다. 올해 1월에는 전일빌딩 10층에서 총탄 자국이 무더기로 발견되기도 했지만, 군은 끝까지 모르쇠로 일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의 이번 지시가 더욱 주목받고 있는 것. 문 대통령의 지시가 떨어지자, 국방부는 즉각 특별조사단 구성 계획을 밝히고 수사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 헬기 사격 및 전투기 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빠른 시일 내에 특별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특별조사단에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등에서 참여를 요청할 시 이를 적극 수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국방부는 조사 과정에서 그동안 공개되지 않은 5.18 당시 존안 자료들도 확인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국방부는 특별조사단 구성이 완료 되는 대로 언론에 발표할 계획이다.

소식을 접한 대다수 국민들은 환영의 뜻을 표했다. 직장인 진수현(48,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진실은 아무리 가리려고 한들 언젠가 드러나게 돼 있다”며 “많이 늦었지만 이제라도 진실이 밝혀져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분들의 넋을 위로하고 유가족들의 마음이 치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네티즌들도 이와 비슷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네티즌은 “제대로 안 짚고 넘어가니 전두환 같은 놈들이 아직까지도 헛소리를 한다. 더 머리 아픈 건 그 말을 그대로 믿고 광주 민주화운동을 폄하하는 덜떨어진 인간들이 있다는 것”이라며 “권력을 잡기 위해 무고한 자국민들을 학살한 신군부에게는 사형만이 답이다”라는 댓글로 추천 수 3000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네티즌들은 “광주 시민 전체를 다 죽일 계획이었나 보네”, “지금이라도 사형 집행해라”, “전두환은 살인마” 등의 댓글을 남겼다.

소수지만 “비상계엄 하에서 계엄군이 자위권을 발동한 것”, “북한 빨갱이들이 나라를 전복시키려는데 그럼 그걸 가만두고 보나” 등의 댓글도 있었다. 다만 해당 댓글들은 추천 수 0에 반대만 수백을 기록하는 등 다른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는 데 실패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