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는 일자리...문 대통령, "저출산 보육 해법은 일자리 창출"
상태바
화두는 일자리...문 대통령, "저출산 보육 해법은 일자리 창출"
  • 취재기자 김지언
  • 승인 2017.08.21 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기념 대국민 보고대회, 김정숙 여사도 깜짝 등장 / 김지언 기자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 성과를 국민에게 직접 알리는 '대국민 보고대회'가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됐다. 사진은 지난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문 대통령의 모습(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우리 사회의 당면 과제인 저출산과 보육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일자리 창출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8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취임 100일 기념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국민 정책 제안 창구인 ‘광화문 1번가’를 통해 접수된 제안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보육 문제에 관한 질문에 대해 깜짝 등장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TV로 생중계된 이날 보고대회에서 “고용률과 취업자 수만 보면 20년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비정규직 비율과 청년 취업자 수가 늘었다”며 “국민 세금을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쓰는 것은 세금을 가장 보람 있게 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좋은 일자리 만들기는 가장 중요한 국정 목표다. 몇 년 동안만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면 그 뒤에는 더 큰 예산 부담을 지지 않아도 (취업률을)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아이를 낳고 키우고 싶은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요청에 “대한민국의 생산 가능 인구가 벌써부터 줄어들기 시작했다”며 “근본적인 해법은 엄마와 아빠가 함께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연장 노동을 포함한 주 50시간 근무제와 연차 휴가를 다 사용할 수 있는 체제를 확립해서 부모가 같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겠다”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앞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자살 유가족자들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내년부터 자살 예방 전담 부서를 만들고 긴급 복지 지원과 심리 상담을 통한 치유도 병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한국민이 외국에서 실종 등 사고가 발생했을 때 현지 경찰의 소극적인 수사와 당사자가 경찰에 연락해 해결하라는 영사관의 답변 등 도움을 받기 어려운 현실과 관련해  “365일 24시간 영사 콜센터를 통해 효과적인 초기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외안전지킴이센터' 설치 등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대회를 지켜 본 직장인 남환용(53, 서울시 종로구) 씨는 “더 이상 대한민국에 희망이란 존재하지 않을 줄 알았다”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끝까지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대학생 박하영(24, 부산시 동래구) 씨는 “정치를 잘 모르는 나도 재미있게 볼 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한 사안들을 다룬 대회였다”며 “취임 200일을 맞아서도 국민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직장인 황선종(42, 대구시 수성구) 씨는 “아직 제대로 만들어 놓은 것도 없는데 보여주기식 쇼를 하는 걸로밖에 안 보인다”며 “텔레비전 나와서 이미지 관리하지 말고 급선무인 살충제 계란 사태부터 신속하게 처리하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시민 이계영(36, 부산시 영도구) 씨도 “지금 당장 우리나라가 신경 써야 할 것은 살충제 계란과 북한 핵미사일인데 그런 얘기 하나 없는 게 무슨 대국민 담화냐”며 “이미 다 짜놓은 각본을 생방송으로 보여줄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네이버 이용자 kks1****는 “대국민 보고대회는 지난 9년 동안은 없던 거라 어색하면서도 새롭고 신기하고 참 보기 좋다”며 “이게 나라다. 문재인 정부 파이팅! 대한민국 파이팅!”이라고 말해 1216명의 공감을 얻었다. 트위터리안 la_r****는 “청문회에서의 야당 국회의원 질문보다 국민들의 질문 수준이 훨씬 높다”며 “기자들도 마찬가지다. 질문 한 마디 안 하고 입도 뻥긋 못하는 기자보다 국민이 더 낫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보고대회는 국민인수위원으로 선정된 일반 국민 250명과 각 관계 부처 장관들이 함께한 가운데 1시간가량 진행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