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검찰, 박찬주 대장 강제수사 돌입…공관, 자택 2곳, 휴대폰 등 압수수색
상태바
군검찰, 박찬주 대장 강제수사 돌입…공관, 자택 2곳, 휴대폰 등 압수수색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10 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사 입건 5일 만에 강제수사…네티즌들, "참 빨리도 한다" 비난 / 정인혜 기자
군 검찰이 '갑질 논란' 육군 박찬주 대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군 검찰이 9일 육군 박찬주 대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지난 4일 박 대장을 형사입건하고 수사에 착수한 지 5일 만이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군 검찰이 오늘 박찬주 대장의 공관을 비롯한 몇몇 장소에서 동시에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압수수색 장소는 박 대장이 거주했던 대구 2작전사령부 공관, 집무실, 경기도 용인과 충남 계룡시 집, 2작전사령부 일부 사무실 등 5곳이라고 이 신문이 전했다.

군 검찰이 압수수색을 실시한 이유는 증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간 군인권센터 등은 박 대장에 대한 강제수사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박 대장의 부인 전 씨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해당 관계자는 경향신문을 통해 “군 검찰이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겠다는 차원에서 압수수색 등을 통해 관련 증거 자료를 최대한 확보하려 한 것으로 안다”며 “박 대장의 휴대전화를 비롯해 수첩, 공관 비품, 집무실 서류, 2작사 사무실 장부 등 박 대장을 둘러싼 광범위한 의혹 자료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철저한 진상 규명을 지시한 데서 비롯됐을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청와대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군 최고통수권자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군 내 갑질 문화를 근절하기 위한 방지 대책을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이번 기회에 군내 갑질 문화를 뿌리 뽑아야 한다”며 “나라를 지키러 간 우리 청년들이 개인 사병 노릇을 한다는 자조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은 반응이다. 압수수색이 다소 늦게 시작됐다는 점에서다. ‘제 식구 감싸기’식 수사를 우려하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한 네티즌은 “참 빨리도 시작한다”며 “이미 말 맞추고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이면서 왜 이렇게 대대적으로 떠들어대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네티즌들은 군 검찰에 비판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사진: 네이버 캡처).

해당 소식을 다룬 기사 댓글창에는 거의 대부분의 네티즌이 이와 의견을 같이한다. 네티즌들은 “군검찰은 믿을 수 없다”, “특검해라”, “짐 다 뺀 뒤에 압수수색한다는 소리는 처음 들어본다” 등의 댓글이 봇물을 이룬다.

군 검찰을 응원하는 의견도 있다. 현역 부사관 강모 씨는 “군대 나온 사람들은 군 검찰이 현역 대장을 상대로 강제수사한다는 게 얼마나 큰 일인지 알 것”이라며 “전 국민적 공분을 산 사건인 만큼 군 검이 수사를 제대로 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