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마침내 운을 뗀 ‘핵잠수함’, 트럼프 반응은?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마침내 운을 뗀 ‘핵잠수함’, 트럼프 반응은?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08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관계자, "자체 방어 전략 높이기 위한 수단"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핵 잠수함 추진 문제를 언급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의 모습이다(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핵 잠수함 보유 추진 문제를 언급했다. 취임 후 문 대통령이 핵 잠수함을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7일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미사일 탄도 중량의 확대를 위한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을 얘기하면서 핵잠수함 추진 문제도 들어갔다”며 “(문 대통령은) 자체 방어 전략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탄도 중량 확대와 핵잠수함 추진을 전체적으로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압박과 제재를 통해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한다는데 공감했다”며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56분간 통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의 생각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견은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 없지만, 서울경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반대 의견을 표명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이 밖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압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SBS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이사국들의 만장일치로 사상 유례 없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하는 매우 중요한 상황 변화가 있었다”며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하는 등 확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우리의 방위력을 향상하기 위한 조처를 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한미 정상회담 시 협의한 미사일 지침 개정 협상이 원만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고 SBS가 보도했다. 북한의 도발에 대한 한국군 자체의 방어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핵 잠수함 추진도 이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에도 핵 잠수함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7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핵잠수함은 우리에게 필요한 시대가 됐다”며 “대통령이 되면 이를 위해 한미 원자력 협정 개정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핵을 연료로 하는 잠수함은 원자력 국제 협정에 위반되지 않지만, 핵 연료는 미국으로부터 구입해야하는데 현행 한미 원자력 협정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핵 잠수함 추진 문제를 상의한 이유다.

양국 정상은 이날 전화 통화에 만족한 것으로 보인다. 통화 직후 문 대통령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아침 일찍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다.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따른 한반도의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한미 양국이 앞으로도 긴밀히 협의, 대응하기로 했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는 점에도 공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끝냈다”며 “유엔 대북 제재 결의안이 15대 0으로 통과된 데 대해 매우 기쁘고, 인상적(impressed)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