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 앞둔 박찬주 부부, 강제 수사 촉구 여론 빗발 "새벽 5시 공관병 깨워 야채 수확시켜"
상태바
소환 앞둔 박찬주 부부, 강제 수사 촉구 여론 빗발 "새벽 5시 공관병 깨워 야채 수확시켜"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07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인권센터에 추가 갑질 제보 쏟아져…봐주기 수사 논란도 / 정인혜 기자
육군 제2작전사령관 박찬주 대장이 공관병 등을 상대로 자행된 부인의 '갑질 논란'으로 군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게 됐다. 사진은 육군의 훈련 장면으로 이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사진: 더 팩트 제공).

공관병에 대한 '갑질' 혐의로 파문을 일으킨 육군 박찬주 대장 부부가 군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게 됐다.

6일 언론은 이같은 소식을 일제히 타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군 관계자는 이날 "박 대장 부부 관련 군 검찰의 수사 기간이 촉박한 상황이라 인력을 집중해 전방위적으로 수사에 최대한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장 부부는 서울 용산 국방부 부속건물에 있는 국방부 검찰단에 직접 출석할 예정이라고 한다.

군 검찰단은 사건을 민간 검찰에 이관하기 이전에 군 내 '현역' 피해자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박 부부의 혐의를 제대로 밝혀내겠다는 방침이다. 조사 대상은 이번 사건에 대해 제보한 공관병, 관련 부사관, 인사 담당 간부 등이다.

군 관계자는 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군 검찰은 사건을 민간 검찰에 이관하게 됐을 때 현역 군인의 재조사는 없을 정도로 조사해서 민간 검찰에 자료를 송부한다는 게 1차 목표"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이번 사건을 수면 위에 올린 군인권센터는 군 검찰 측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군 검찰이 사실상 수사를 포기했다는 게 비판의 요지다.

군인권센터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국방부 검찰단은 박찬주 대장과 부인에 대한 긴급 체포와 압수 수색 등 강제 수사를 배제하고 있다"며 "지난 5일 검찰 수사관들이 2작전사령부를 방문했으나 영장을 갖고 가지 않아 사실상 시간 끌기를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군인권센터 측은 지난 4일 박 대장 부부에 대한 강제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박 대장이 민간인 신분이 되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점에서다. 박 대장은 논란이 불거진 이후 전역 신청을 냈다.

아울러 군인권센터 측은 박 대장 부부의 갑질에 대한 추가 제보를 폭로했다. 군 경계병을 매일 새벽 5시에 기상시켜 사령관 가족이 먹을 야채를 수확하도록 했다는 것.

군 내 복지시설인 레스텔에서 갑질을 당했다는 제보도 나왔다. 레스텔 근무 병사들이 쉬는 월요일에도 식사 예약을 해 관리관과 근무병이 휴식도 없이 출근하게 했다는 것. 제보자들은 후임 사령관 교대시에는 한정식 상차림을 요구하면서 한 번 사용할 돌솥을 구매했고 부인은 독일식 테이블보를 설치하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박 대장이 전역시 민간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되면 갑질 의혹을 제대로 밝힐 수 없다"며 "박 대장을 체포하고 공정한 수사를 위해 국방부 감찰단장도 교체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국방부는 공식 입장을 내고 사건을 엄정하게 조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국방부 측은 "군은 이번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한 가운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라'는 장관 지시에 따라 군 검사 등 수사 인력을 편성해 휴일 없이 7군단, 육군본부, 2작전사령부 등에 대한 현장 조사, 증거물 확보 등의 철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 군은 이를 통해 국민적 의혹과 우려를 해소해 국민이 신뢰하는 강군육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박 대장 부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직장인 하경식(28, 부산시 북구) 씨는 "군대 내 지위를 이용한 갑질은 인적 방산 비리와 마찬가지"라며 "많은 사람들이 납득할수 있을 만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부 진미연(52, 안산시 상록구) 씨는 "아들이 군대 갈 때가 다 됐는데, 요즘 박찬주 뉴스 볼 때마다 피가 거꾸로 솟는 기분"이라며 "부모들도, 군대에 가는 아들들도 마음 편하게 나라 지키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이같은 적폐에 대해 제대로 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