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협력업체 비자금 꼬리 잡혔나...검찰, 일감 몰아주기 정조준
상태바
KAI 협력업체 비자금 꼬리 잡혔나...검찰, 일감 몰아주기 정조준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7.24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차명 계좌로 수억 원 빼돌린 협력 업체 대표 적발…"자금 흐름 추적 중" / 정인혜 기자
검찰이 23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비자금 조성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다(사진: 더 팩트 제공).

방산 비리 진원지로 지목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비자금 조성 정황이 포착됐다. KAI 한 협력 업체 대표가 차명 계좌를 통해 회사 자금 수억 원을 빼돌린 사실이 드러난 것. 검찰은 이 자금이 KAI 경영진의 비자금으로 쓰였는지 밝혀내기 위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23일 언론은 이 같은 소식을 일제히 타전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산부는 이날 “KAI 협력업체 중 한 곳의 대표가 회삿돈을 다수 친인척 명의의 차명 계좌로 관리하던 사실을 확인해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KAI와 일부 협력 업체 사이에 용처가 불명확한 자금 거래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수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근래 KAI 본사와 협력 업체 실무자들을 연일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KAI와 일부 협력업체 간 거래에서 이상 징후들을 발견해 집중 조사하고 있다”며 “계약서와 회계 자료상에서 거래와 자금 내역에 이상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돈이 KAI 하성용 전 대표에게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도 내다보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협력 업체는 하 전 대표의 취임 이후 KAI로부터 수주한 물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감 몰아주기 대가로 해당 자금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이에 따라 검찰은 비자금 의혹을 포함한 경영 비리 부분을 집중 수사한 뒤 하 전 대표의 연임 및 수주 관련 로비 가능성 등으로 수사망을 넓힐 방침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검찰은 이번 주까지 KAI의 범죄 혐의를 구체화한 뒤 KAI 핵심 경영진과 하 전 대표를 소환할 방침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방산 비리는 이적 행위”라고 언급한 만큼, 관련자들의 처벌 수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방산비리는 단순한 비리를 넘어 안보에 구멍을 뚫는 이적 행위”라며 “방산 비리 척결은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닌 애국과 비애국의 문제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적폐청산 과제”라고 강하게 지적한 바 있다.

직장인 김근형(30, 부산시 연제구) 씨는 “그 많은 돈이 어디로 갔는지 정말 궁금하다”며 “대통령 말처럼 방산 비리야말로 이적 행위가 아니냐. 확실한 조사로 진짜 종북 세력들의 실체가 드러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탈탈 털어서 돈 받은 정치인들 퇴출시켜야 한다”,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는구나”, “가슴 졸이는 국회의원들 많을 것 같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