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 대신 집에서 몸 만들어요" ‘홈트족’ 급증
상태바
"헬스장 대신 집에서 몸 만들어요" ‘홈트족’ 급증
  • 취재기자 김수정
  • 승인 2017.07.03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 비용 절약 효과, 관련 매출 상승세...제대로 된 운동법 몰라 부상자도 증가 / 김수정 기자

해외 유학생 류효훈(24, 독일 베를린) 씨는 고등학생 때부터 인터넷을 보고 홈 트레이닝을 시작했다. 류효훈 씨는 “살을 빼고 싶은데, 고등학생 때는 헬스장에 갈 시간과 돈이 없어서 인터넷 동영상을 보고 따라 했다. 집에서 복근 운동과 팔 근육 운동을 해왔고, 지금까지도 홈 트레이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털 사이트에 '홈 트레이닝'을 검색하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 영상을 볼 수 있다(사진: 네이버 '홈 트레이닝' 검색 화면 캡처).

류 씨처럼 시간과 비용을 고려해, 헬스 시설에 가지 않고 집에서 운동하는 홈 트레이닝 족, 일명 ‘홈트족’이 늘고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바깥에 나가기를 꺼리거나,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건강한 몸매를 가꾸기 위해 홈 트레이닝을 찾는 것이다.

‘홈트족’이 늘어나면서 홈 트레이닝 제품의 매출도 동반 상승했다. 동아일보에 의하면, 지난 5월 24일 신세계 그룹 온라인몰인 SSG닷컴에서 지난달 홈 트레이닝 관련 품목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5%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런 ‘홈트족’이 혼자 운동을 하다가 개인 부주의와 잘못된 운동법으로 인해 다치는 경우도 잦다. 최성우(20, 부산시 금정구) 씨는 다가오는 여름을 맞아 운동하던 중, 부주의로 인해 다쳤다. 최 씨는 “평소 집에서 운동하기 위해서, 아령과 철봉 같은 간단한 운동 기구를 갖춰둔다. 얼마 전에, 아령을 발등에 떨어트리는 바람에 발톱을 다쳤다”고 말했다. 유기현(45, 서울시 광진구) 씨는 “집에서 팔굽혀펴기를 하던 중 바닥이 미끄러워 넘어지는 바람에 왼쪽 손목의 인대가 늘어났다”고 말했다.

스포츠 경향이 인용 보도한 스포츠안전재단의 ‘2015 스포츠 안전사고 실태조사’에 따르면, 1년간 웨이트 트레이닝을 경험한 3,031명 중 40.5%가 부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상을 경험한 10명 중 7명(68.9%)은 ‘무리한 동작’으로 다쳤다는 것.

이에 대해, 물리치료사 겸 선수 트레이너 최연성 씨는 일반인들이 운동을 일상화하는 것은 좋지만 혼자 하는 운동일수록 유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최 씨는 부상과 통증 유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근육 구조를 잘 이해하고 근육 부위별로 조심스럽게 스트레칭하는 게 중요한데, 앞뒤 설명 없이 홈 트레이닝 영상을 보고 무작정 따라 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최연성 씨는 "홈 트레이닝 영상들이 단순히 운동을 대중화시키기보다는 운동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