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캉스 시즌 피임약 복용은 어떻게?...생리 첫날부터, 매일 같은 시간
상태바
바캉스 시즌 피임약 복용은 어떻게?...생리 첫날부터, 매일 같은 시간
  • 취재기자 한유선
  • 승인 2017.06.1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세대 일반 피임약 약국에서 구입 가능...생리 중간 복용 때는 콘돔 병행해야 / 한유선 기자

바캉스철을 앞두고 생리 조절 또는 피임 목적을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들이 많지만, 정작 어떻게 복용하는지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도 있어 의사들은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피임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피임약 복용 시점과 같은 시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 따르면, 여름 휴가철은 계획하지 않은 임신이 가장 잘 생기는 시기다. 방심하다가는 이른바 ‘바캉스 베이비’를 얻을 수 있는 계절이어서 피임약의 최대 성수기이기도 하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신연승 산부인과 전문의는 "물놀이를 위한 생리 조절 또는 피임목적을 위해 바캉스 기간에 피임약을 처음 먹어 보는 여성들이 많다"며 "피임을 위해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는 여성들이라면 두 가지만 명심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르면, 첫째 피임약 복용 시작 시점으로, 피임약은 생리 시작 첫 날부터 먹어야 한다. 둘째는 매일 거르지 않고 같은 시간 복용하는 것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운영하는 ‘와이즈 우먼의 피임 생리 이야기' 사이트에는 피임약과 관련된 질문들이 많다. ‘남친이랑 여행을 가기 전에 피임약을 챙기려는데 성관계 때마다 직전에 피임약을 한 알씩 먹으면 피임이 되는가?’ 등의 질문이 올라온다. 산부인과 의사회에서는 해당 질문에 대해 "이렇게 잘못된 방법으로 복용하는 경우는 피임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신연승 산부인과 전문의는 “생리 시작 첫 날부터 복용을 시작하지 않고 생리 주기 중간부터 복용할 경우 안전한 피임 효과를 얻으려면 반드시 일주일 이상은 콘돔 사용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잊지 않고 규칙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려면 ‘아침에 화장할 때’, ‘저녁 식사 후’ 등과 같이 일정한 시간대를 정해두는 것이 좋다. 만약 피임약 복용 후 메스꺼운 증상을 경험한 적 있다면 복용 시간을 잠들기 직전으로 조정하면 편하다”고 말했다.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는 여성이라면 정해진 시간에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을 잊는 경우도 많다. 깜빡하고 피임약 복용을 하루 잊었다면 생각나는 즉시 잊은 한 알을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정해진 시간에 계속 복용하면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꺼번에 두 알을 복용할 수도 있다.

두 알을 잊었을 경우 복용 1~2주 차라면 생각난 즉시 잊은 2정을 동시에 복용하고, 이후 7일간은 콘돔 사용 등 다른 피임을 병행해야 한다. 피임약을 처음 복용할 경우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증상이 없어지므로 당황할 필요가 없다. 

신연승 산부인과 전문의는 “복용법을 잘 모른 채 임의대로 피임약을 복용하면 피임 효과는 물론 생리 지연 효과도 얻기 힘들므로 상담을 통해 정확한 복용법을 숙지하고 복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피임약 선택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가급적 산부인과를 방문해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과 정확한 복약 지도를 받는 게 좋다. 산부인과 처방이 필요한 전문 피임약 외에는 약국에서도 피임약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마이보라 같은 3세대 일반 피임약은 부작용이나 비용 부담이 적어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거나 콘돔만으로는 불안한 여성들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