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미·중·일 정상외교 시동 걸었다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미·중·일 정상외교 시동 걸었다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5.11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트럼프와 첫 통화... 11일 시진핑, 아베 축하 전화 이어져 / 정혜리 기자
(사진: 구글무료이미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연달아 전화통화하며 정상외교에 들어갔다.

처음 당선 축하 전화를 걸어온 것은 트럼프 대통령.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밤 10시 30분 서울 홍은동 사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30여 분간 통화를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조기 미국 방문을 희망하며 공식 초청했다.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내 미국을 방문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통화에는 변함 없는 굳건한 한미 동맹을 확인하고 북핵 대응 공조를 시사하는 데 의미가 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동맹관계는 단순히 좋은 관계가 아니라 '위대한 동맹 관계'(not just good ally but great ally)"라고 밝혔다.

11일 정오에는 시 주석이 축하 전화를 걸어왔다. 이 통화는 약 40여 분 동안 이뤄졌는데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시 주석과도 정상회담을 제안 받았다. 시 주석은 “양국 정상은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는데 동의하며 이른 시일 내에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와 안정,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줄곧 견지해 왔다. 이는 양국의 공동 이익과 지역 평화와 안정에 부합한다”며 “한국을 포함한 유관 각국과 함께 한반도 및 지역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중국 관영 CCTV가 보도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사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여나가자”며 “사드·북핵 문제 논의를 위한 특사단을 이른 시일 내 중국에 별도로 파견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오후에는 아베 일본 총리와 전화 회담을 이어갔다. 두 정상은 오후 2시 35분부터 25분간 이어진 통화에서 북핵, 위안부 문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양국이 성숙한 협력 관계로 나아가는 데 있어 과거사 문제 등 여러 현안이 장애가 되지 않게 역사를 직시하면서 이런 과제들을 진지하게 다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아베 총리는 “미래 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하길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 국민의 정서와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밝혔는데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관해서는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가 전화통화를 통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위안부 합의에 관해 “양국이 약속한 것으로 국제사회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 책임을 가지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는 것.

대선 과정에서 보수 진영으로부터 안보관이 불안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문 대통령이 해외 정상과의 통화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상외교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