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당선 후 변화..."해외로 망명하겠다고?"
상태바
문재인 당선 후 변화..."해외로 망명하겠다고?"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5.09 03:08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폐청산 특별조사위원회 및 대통령 직속 국가일자리위원회 설치도 / 정인혜 기자
(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9일 제19대 대통령 선거 투표가 진행되는 가운데 대권 유력후보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된 지난 3일 직전 이뤄진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선두를 유지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문 후보는 2위와의 격차를 11.5%에서 23.8%로 배 이상 벌리며 1위 자리를 지켰다. 여론조사 결과가 투표까지 이어진다면 문 후보는 어렵지 않게 청와대에 입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의 가장 큰 특징은 최다 득표를 얻은 후보의 대통령 당선을 선관위가 확정하는 그 순간부터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 임기가 시작된다는 점이다. 공직선거법 14조는 “궐위로 인한 선거에 의한 대통령 임기는 당선이 결정된 때부터 개시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통상 내외국 귀빈을 초청해서 진행되는 취임식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특히 이번 대선의 경우 인수위 없이 바로 업무를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대통령 당선자는 국회에서 간단한 취임선서로 취임식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대통령으로 당선될 경우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취임선서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문 후보 선거 캠프 측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국회 앞에서 취임선서를 하는 것은 새 정부와 국회의 협치를 강조하는 의미가 있다”며 “약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해당 관계자는 “선서는 약식으로 하고, 이후 광화문에서 공식 취임행사를 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가 전면에 내세우는 공약 1호는 ‘적폐청산’이다. 지난달 28일 발간된 문 후보의 공약집에는 첫 페이지부터 ‘이명박·박근혜 9년 집권기 동안의 적폐청산’이라는 공약이 등장했다. 공약집에 따르면, 문 후보는 당선 시 ‘적폐청산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특검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조사와 진상 규명을 지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문 후보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청산과 국정 역사교과서도 폐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일자리 문제 해결에도 곧바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지난 4일 KBS 제7회 방송연설에서 “취임하자마자 대통령 직속 국가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조 원 이상의 추경예산을 편성하겠다고도 했다. 야당과의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새 정부가 출범하면 대통령이 주재하는 여·야·정 협의체를 상설화해 소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가 당선될 시 3000명의 탈북민이 해외로 나갈 가능성도 있다. 탈북자집단망명추진위원회는 지난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탈북민 3000명이 해외로 망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애란 자유통일문화원장은 “과거 한국의 진보 정권은 남북관계 개선을 이유로 탈북민들의 북한 인권 개선 활동을 탄압했다”며 “절대 다시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문 후보가 현재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만큼, 문 후보가 청와대에 입성할 때에는 ‘퍼스트 도그’도 나오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현재 경남 양산 자택에서 열 살짜리 풍산개 ‘마루’를 기르고 있다. 

문 후보는 지난달 15일 YTN 플러스에 출연해 “우리 양산집에 있는 마루가 매일매일 볼 때는 특별한 표정이 없는데, 며칠 만에 가서 만나면 사람이 웃듯이 웃는다”며 ‘당선될 경우 반려견을 청와대에 데려갈 것인가’라는 질문에도 “끝까지 데려간다”고 대답했다.

한편 제19대 대선 출구 조사 결과는 투표 종료시각인 9일 오후 8시에 발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빨리 찌그러지라 2017-05-20 08:58:08
빨리 이나라를 떠나라...
니들한테 들어간 돈 다 내놓고가라...
빨갱이들아

희망 2017-05-19 18:23:00
누가 오라구 빌엇나요 꼭 가세요

꼭가라 2017-05-10 22:02:29
돈받고 시위하고
돈받고 또 이지럴인듯
같은민족이라 좋게 생각해주려해도
스스로 암적인 존재를 자처하는 모습
돈앞에 양심도 팔았으니
꼭 망명하길
너희들이 그나마 양심이란게 있을까싶다만
망명해라 3000명
하면 나도 어떤상황이지 잘지켜보며
진심으로 생각해보겠음
안가면 그냥 인간쓰레기인증
나머지 탈북민들에게 피해주는거야

적폐청산 2017-05-10 19:00:40
빨리 북한으로 다시 망명해라.....빨갱이들아....배 한척 빌려주랴?

어디서 돈 쳐받고 개소리 지껄였는지 까발리면 한번 봐주마

답답하다 2017-05-10 18:23:26
당신같은 사람때문에 또 보수한테 꼬투리 잡혀요 특딱 이런말 쓰지마요 거참 수준떨어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