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후보 맞거든요"...대선 군소후보 9인 TV토론회 등장
상태바
"우리도 후보 맞거든요"...대선 군소후보 9인 TV토론회 등장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4.25 0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토론회서 "좌파청산", "개헌", "국회해산" 등 다양한 공약 선보여 / 정혜리 기자
대통령 후보자 명단(사진: 네이버 포털사이트 캡쳐).

대선 후보 TV토론회가 다른 어떤 TV프로그램보다 국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24일 군소후보 토론회도 열렸다.

24일 오후 11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초청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후보자 토론회가 KBS와 MBC를 통해 중계됐다. 모두 9명의 후보가 참석했는데 이들은 군소후보인 만큼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토론회 참가 대상자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제외한, 새누리당 조원진·경제애국당 오영국·국민통합당 장성민·늘푸른한국당 이재오·민중연합당 김선동·통일한국당 남재준·한국국민당 이경희·홍익당 윤홍식·무소속 김민찬 후보다.

새누리당 조원진 후보는 ‘좌파청산’을 외치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호하고 나섰다. 좌파세력이 거짓평화 시위, 촛불시위를 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엮었다는 것. 조 후보는 “이번 대통령 선거를 통해 미래 후손에게 자유민주주의를 똑바로 전달하고 좀 더 나은 나라를 만드는 대통령 선거가 되길 바란다”고 발언했다.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후보는 5선 의원이자 이명박 정권에서 ‘왕의 남자’로 불린 만큼 타 후보로부터 가장 많은 질문을 받았다. 이 후보는 ‘개헌’을 내세웠는데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하고, 인구 100만 명 단위로 행정구역을 전국 50개 광역자치시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는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특별법 제정으로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만들고 최저임금 1만 원 인상, 부자 증세로 복지재원 마련해 공공주택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통합진보당에 관해서도 발언했는데 “박근혜 정권의 가장 큰 적폐는 통합진보당 해산”이라며 “정치 탄압의 희생양인 이석기 전 의원이 회생돼야 진짜 민주주의가 돌아온다”고 덧붙였다.

통일한국당 남재준 후보는 ‘국회 해산’과 ‘사드 3대 배치’, ‘전술핵 배치’ 등을 말해 충격을 안겼다. 남 후보는 “정치개혁을 위해 국민투표로 국회를 해산하겠다”며 “사회취약계층 대표로 이뤄진 직능대표제를 시작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종북좌파를 척결하고 사드를 최대 3대 배치해 안보가 튼튼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경제애국당 오영국 후보는 ‘경제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보편적 복지가 공산주의식이라며 “부자에게 자유시장 경쟁력을 열어주고 서민에게 공정 기회를 주는 것이 진정한 복지”라고 주장했다.

국민대통합당 장성민 후보는 “우리는 내부적으로 탄핵, 외부적으로 북핵으로 국민과 국가가 ‘핵핵’거리고 있다”며 “정치세력을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국민당 이경희 후보는 “통일이 답”이라고 말했다. “통일은 헌법에 명시된 헌법적 명령, 국민적 의무”라며 “중국도 일본도 우습게 넘어서는 민족통일 대한민국 통일을 이루겠다”고 공약했다.

홍익당 윤홍식 후보는 ‘양심 코리아’를 내세우고 “양심정부가 이 땅에 들어설 때 모든 국민이 만족할 공적 서비스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민찬 무소속 후보는 “국민의 한사람으로 국가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국민을 대표해 출마했다”며 출마의 변을 밝혔다. 또 “비핵화 전제로 비무장지대에 예술도시를 건립해 한반도 평화 및 세계평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9명이서 2시간을 나눠 써야 하는 토론회인 만큼 공방전이 있지는 않았으나 ‘극우’와 ‘극좌’로 꼽히는 조원진 후보와 김선동 후보 간 짧은 논쟁이 있었다. 조 후보가 김 후보를 향해 “통진당”이라며 “애국가도 안 부르고 태극기에 대한 예의도 안 갖추는 이들은 북한 사회주의 민중민주주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하자, 김 후보는 “여론조사 결과 국민 92%가 헌재 파면 판결에 승복해야 한다고 했는데 철 지난 메뚜기처럼 뛰어다니면 되냐”고 받아쳤다.

이들 9명의 군소 후보들은 대통령 선거 기탁금 3억 원을 내고 출마했지만 공직선거법에 따라 초청 TV토론회에는 참가하지 못했다. 공직선거법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담 토론회’ 제3항 1호에 따르면 의석 5석 이상, 총선 득표율 3% 이상, 여론조사 5% 이상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하는 후보자들이 초청 TV토론회에 참가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