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인지 비방전인지", 3차 TV토론회 네거티브 일색
상태바
"토론회인지 비방전인지", 3차 TV토론회 네거티브 일색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4.24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안보다 타후보 비방에 시간 끌어 유권자들 눈살... 시청률은 34.49%로 높아 / 정혜리 기자
(왼쪽에서부터) 바른정당 유승민·국민의당 안철수·자유한국당 홍준표·더불어민주당 문재인·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TV토론회에 참석했다(사진: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세 번째 대선 후보 토론에 나섰다.

중앙선관위 주최로 열린 3차 대선후보 TV토론회는 23일 오후 8시 KBS1, SBS, MBC 등 주요 방송사를 통해 방송됐다. 후보들은 △외교·안보 및 대북정책, △권력기관 및 정치 개혁 방안 두 가지 주제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먼저 외교·안보 현안에서는 유승민 후보가 ‘송민순 회고록’을 꺼내 들었다.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투표를 앞두고 노무현 정부가 북한과 사전 협의했다는 의혹에 대해, 유 후보는 “10년 전 일이지만 북한 인권이라는 매우 중요한 문제에 거짓말을 한다면 후보 자격이 없다”며 문재인 후보를 겨냥했다. 이에 문 후보는 “송 전 장관의 회고록 사건은 지난 대선 때의 제2 NLL사건(북방한계선)과 같다”며 적극 해명했다. 문 후보는 “당시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고 했지만 이후 터무니 없는 사실로 밝혀져 그렇게 말한 의원들은 처벌을 받고 사과했다”며 “(이런 문제가) 되풀이되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좌시하지 않겠다,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교관계를 자서전에 기술하는 것 자체가 공무상 기밀누설이고 문서를 제시한 것은 대통령기록물법 위반”이라고도 덧붙였다.

문 후보가 유 후보를 향해 “합리적, 개혁적 보수라 느꼈는데 또 다시 구태의연한 색깔론이라니 실망스럽다”고 비판하자, 심상정 후보도 거들고 나섰다. 심 후보는 “중요한 건 진실공방이 아니라 정부의 결정이 잘 된 것인지 잘못된 것인지다”라며 “정치권이 진실공방으로 끌고 들어가는 것은 고질병이다. 제가 그 당시 대통령이었다면 저는 기권 결정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보 문제와 정치 개혁이 주제였지만 후보자들은 계속해서 주제를 벗어나 자신에게 유리한 이야기만 펼쳐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안철수 후보는 문 후보에게 ‘갑철수 논란’에 대해 물었다. “제가 갑철수입니까, 안철수입니까?”, “카이스트 교수가 서울대 교수로 이직한 것이 특혜입니까, 권력 실세 아버지를 둔 아들이 5급 직원에 채용된 것이 특혜입니까?”라고 질문하며 국회 교문위와 환노위를 열어 검증하자고 말했다. 문 후보는 “주제와 동떨어진 이야기”라며 저는 이미 해명이 끝났고 안 후보님은 열심히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안 후보는 문 후보에게 ‘MB아바타설’도 물었다. MB아바타설은 안 후보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원을 받는다는 구설로 안 후보가 “제가 MB 아바타냐?”고 묻자 문 후보는 “항간에 그런 말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 안 후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 묻자, 문 후보는 “그런 얘기를 제 입에 올린 적이 없다. 떠도는 얘기를 갖고 질문하니 달리 답할 방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2012년 대선을 언급하며 “(문 후보에게) 후보를 양보해드렸는데 그 이유는 MB정부가 정권이 연장되면 안 된다는 생각 때문”이라고 말하자, 문 후보는 “아니면 아니라고 본인이 해명하라. 저 문재인을 반대하기 위해 정치하시냐”라고 받아쳤다.

안 후보가 “여러 가짜뉴스가 퍼지고 있는데 문 후보도 가짜뉴스로 당선되면 그것이야말로 바라지 않는 일 아니냐”고 하자, 문 후보는 “아마도 SNS상의 공격을 말씀하시는 모양인데 그런 악의적인 공격은 제가 여기 후보들 몽땅 합친 것보다 훨씬 많은 공격을 받는다. 제가 안 후보님에게 불평한 게 있나. 왜 저를 걸고 들어가나”라고 답했다. 이후에도 안 후보가 “제가 MB 아바타가 아니라고 확인해 주는 것이냐”고 거듭 질문하자, 문 후보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정치 개혁 현안에는 후보자들 모두 대통령의 권력 분산을 위해 검찰과 국가정보원 개혁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후보, 안 후보, 유 후보는 검찰의 수사권, 기소권 분리를 주장했다.

문 후보는 공직자비리수사처를 만들어 검찰 잘못에 책임을 묻도록 하고 국정원은 국내정보 폐지, 해외안보정보원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유 후보 역시 공수처 신설,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를 밝혔고 국정원은 간첩·테러에 제한해 국내정보를 수집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공수처 신설과 검사장 직선제를 제안하고 선거개입, 간첩조작, 민간인 사찰하는 국정원을 폐지, 해외정보원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국정원과 검찰이 많은 권한을 가졌다”며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를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검경 감시체계 확립, 검찰총장 외부영입을 제시했다.

후보자들은 모두 제왕적 대통령제를 극복하기 위한 권한 분산 필요성에 공감했다. 방법은 후보마다 차이가 있었는데 문 후보, 안 후보, 유 후보는 대통령 권한 축소를 약속했고 홍 후보는 권한은 남기되 헌법절차를 지키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헌법을 지키면 제왕적 대통령제가 나오지 않는다”며 “책임총리제와 책임장관제를 통해 대통령에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대통령에게 너무 권한이 많이 집중돼 제왕적 대통령제가 됐다”며 “개헌을 통해 권한을 축소하고 견제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청와대 규모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수석비서관을 없애 비서관 체제로 전환해 장관과 일하겠다”며 “국회도 개혁해 국회의원 숫자를 200명으로 줄이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은 반드시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매주 대통령 생중계 브리핑, 200억 넘는 대통령 특수활동비 폐지, 투명한 정보공개를 약속했다.

1차, 2차 토론회에 이어 3차 토론회 역시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시청률조사회사 ATAM은 밤 8시부터 10시까지 지상파 3사, 종편 2사, 보도채널 2사 총 7개 채널이 생중계한 토론회 실시간 시청률이 합해 34.49%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자영업자 김형일(58,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안철수 후보는 왜 셀프 네거티브를 하냐”며 “지지율 쭉쭉 떨어지겠다”고 평가했다. 직장인 김희정(41,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TV토론은 보고 나면 실망하는데도 챙겨보게 된다”며 “정책 이야기 하기도 바쁜데 네거티브로 아까운 시간 잡아 먹는 모 후보자를 보니 정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연옥(27, 부산시 연제구) 씨는 “현안에 관해서 확실하게 이야기하는 후보자를 보니 찍을 마음이 든다”며 “앞으로의 토론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누리꾼들도 후보자 평가에 나섰다. 네이버 회원 ejwo****는 홍준표 후보를 향해 “대선후보의 자질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실격”이라고 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회원 sams****도 “아직 우리는 토론이라고 말하기에는 수준이 미달이다..”라고 평가했다. xj47****는 “오늘도 사회자 별로였다”라며 “손석희 사회 토론 기대한다”고 썼다.

앞으로 토론은 대선까지 3회 남았다. 25일 JTBC 주관 후보자 토론회, 28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경제분야, 5월 2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사회분야 토론이 진행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