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 '적폐세력' 놓고 날선 공방전
상태바
문재인·안철수, '적폐세력' 놓고 날선 공방전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4.13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당 대선후보 첫 TV 토론....안보 이슈 불꽃 충돌, 법인세 인상엔 홍준표 빼곤 모두 찬성 / 정혜리 기자
한국기자협회·SBS가 공동으로 주최한 TV토론회에서 (좌측에서부터) 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손을 맞잡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5당 대통령 후보들이 처음으로 한 데 모인 TV토론회에서 안보와 경제·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계획) 배치 등 현안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졌다. 13일 오전 진행된 서울 상암동 SBS 공개홀에서 진행된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자 초청 토론회’는 오후 10시 SBS를 통해 녹화 중계됐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첫 TV토론에서 안보와 경제 분야 현안을 주로 다뤘다. 토론회는 △공통질문(후보자별 30초씩 답변), △정책검증토론(후보자별 10분씩), △주도권검증토론(총 32분), △추가질의(후보자별 30초씩 답변), △마무리발언(후보자별 30초씩) 등으로 진행됐다.

최근 한반도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이 힘겨루기하는 상황에서 후보자들은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먼저 미국의 북한 선제 타격을 가상한 상황에 대해 후보자들은 모두 반대했다. 다만 입장 차이가 존재했다. 문재인 후보는 "미국 대통령에게 전화해 동의 없는 일방적인 선제타격이 안 된다고 알려 보류시키겠다"며 "전군에 비상명령을 내려 국가비상체제를 가동한 뒤 대북채널을 가동해 도발 중단을 요구하고 중국과도 공조하겠다"고 답했다. 안철수 후보도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해 공격 중단을 요구하고 중국 시진핑 주석에게 북한에 압력을 가해달라고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후보는 "선제타격이 이뤄진다면 즉각 ‘국토 수복작전’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유승민 후보는 "선제타격한다면 한미 간 충분한 합의로 군사적 준비를 한 뒤 해야 한다"고 말했고 심상정 후보는 "미중 정상과 통화는 물론 필요시 특사를 파견해 한반도 평화원칙을 설파하고, 전군 비상체제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도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다. 일찍부터 사드 배치에 찬성해 온 유 후보는 “사드 배치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라며 문 후보와 안 후보를 겨냥했다. 찬성하건 반대하건 결정을 차기 정부로 미뤄야한다는 입장인 문 후보에게 유 후보는 “애매한 입장을 취하니 중국에게 놀아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문 후보는 사드가 방어용 무기라며 “더 바람직한 것은 북핵의 완전 폐기”라고 주장했다.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계승할 것이냐는 물음에 안 후보는 “잘된 점은 계승하고 잘못한 점은 고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사드 역시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답했다. 유일하게 심 후보만이 사드 완전 반대 입장을 내놨는데, 심 후보는 “유 후보의 ‘사드 만능론’은 안보에 큰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적폐 청산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문제 또한 핫이슈로 떠올랐다. 사면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한 심 후보가 문 후보에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관한 입장을 묻자, 문 후보는 “특정인 사면을 얘기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고 답했다. 문 후보는 사면에 관해 “제도적으로 해야할 것”이라며 “국민 뜻에 배치된 채 (사면권이) 행사되지 못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홍 후보는 형이 확정되지 않은 사람을 두고 사면을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유 후보는 사법적 판단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 보겠다며 “국민들의 요구, 시대적 상황을 봐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안철수 후보는 재판이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앞서 간 이야기라면서도 “사면권이 남용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이른바 '적폐 청산' 문제로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안 후보는 최근 문 후보가 “안철수 후보는 적폐세력의 지지를 받는 후보”라고 한 것을 두고 “저를 지지하는 국민을 적폐세력이라고 한 것”이라 주장하자, 문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구여권 정당들이 적폐세력 아닌가”라며 “(적폐세력이) 자기들 힘만 갖고는 안 되니 밀어주자고 하는 것 아니냐”고 응수했다.

경제, 증세와 복지 문제도 빠지지 않았다. 먼저 법인세 인상 문제는 홍준표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이 대체로 공감했다. 심상정 후보는 증세를 통한 복지원칙과 법인세 문제를 예로 들어 유승민 후보와 자신의 견해가 비슷하다며 “안철수 후보와 문재인 후보는 기업 부담을 염려해 법인세 인상을 주저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이명박 정부 이전 수준으로 대기업의 법인세를 올리겠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후보는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국가가 모범을 보이고 증세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우선 부자 증세 후 고소득자, 고액 상속·증여자들에 대한 과세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홍 후보는 “노동 유연성 확보와 정규직을 채용하는 기업에 법인세 인하 연동시켜주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2시간 30분 동안 녹화로 진행된 이날 토론으로는 충분한 검증이 어려웠다는 게 TV를 지켜본 국민들의 대체적인 반응이었다. 이날 토론에서 일부 후보들은 다른 후보에게 막말에 가까운 표현을 하거나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않고 자기주장만 펴는 경우도 있었다.

유권자들은 토론회가 생중계되지 않아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학원생 김형원(27, 서울시 종로구) 씨는 “토론이 시작된 후 관련 뉴스는 뜨는데 정작 방송이 되지 않아 답답했다”며 “실시간 중계를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업가 전유라(57, 부산시 동래구) 씨는 “기사는 입맛대로 짜깁기돼서 나오는 것 같아 앞으로도 토론 방송을 꼭 챙겨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후보 초청 토론회는 대통령 선거일까지 5회 더 진행된다. 19일에는 KBS토론회가, 21일에는  JTBC 토론회가, 그리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토론회는 23일, 28일, 5월 2일 순으로 이어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