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구속영장 "칠까 말까" 검찰 고민 깊어진다
상태바
박근혜 구속영장 "칠까 말까" 검찰 고민 깊어진다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3.24 18:40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구 여부 다음주 초 결정될 듯..."정치적 고려 배제, 법과 원칙대로" 여론 / 정혜리 기자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사진은 박 전 대통령의 임기 중 행사 참석 사진(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이번 주말을 지나 이르면 다음주 초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관례적으로 피의자 소환 조사 후 사흘 안에 영장을 청구했다. 지난 22일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마쳐 박 전 대통령 신병 처리 역시 이번 주말 안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현재 검찰은 박 전 대통령 관련 기록과 증거관계를 검토 중이라며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미루고 있다.

지난 23일 김수남 검찰총장은 박 전 대통령 신병 처리 결정 시점에 관해 “오로지 법과 원칙, 수사진행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총장의 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 언급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이 거듭 ‘법과 원칙’을 강조하고 나서자 법조계는 검찰이 정치적 파급 효과 등 외부요인을 감안하지 않고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검찰은 향후 법원의 영장실질심사 과정에서 제기될 피의자 측 반박 논리에 대비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하는 만큼 검토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증거 보강을 위해 현재 구속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등을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아직까지 최순실 씨는 소환하지 않았다.

검찰이 검토를 마무리하고 청구 여부를 결정하는 법리 검토에 들어가면 그 때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적용할 혐의도 정하게 된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영장 청구에 대해 정치권의 발언도 잇따르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한명숙 전 총리, 홍준표 지사 역시 불구속 수사를 받았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승복하지 않았지만 구속까지 해야 하는 것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반면 남경필 경기지사는 “정치인이 구속, 불구속 여부를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유승민 후보의 불구속 수사 발언에 매우 유감”이라고 맞섰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세월호 인양작업 중이던 지난 23일 “박근혜 구속... 책임자 처벌하라”는 글을 올려 검찰의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를 촉구했다. 반면 안희정 충남지사는 “구속여부는 사법부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역시 “신병처리를 대선 주자들이 언급해 압박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법과 원칙에 입각한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한발짝 물러난 태도를 보였다.

검찰 내부에서는 다음 주 초반이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는 사실상 최종 시한이라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1 2017-03-28 14:36:49
처음 삼성에서 그레인 보냈는데 시신이 없어질까 인양하디 못했고 나중엔 협상 문제로 못했고 작년부터는 인양 준비해서 이제 올라온거임

지나가다 2017-03-26 00:17:36
님~~밑에글들도 다 짜고친 글인듯
은청춘들 죽은것도 억울한데 왜 세월호를 이제야 들어냈냐...

사나이 2017-03-25 14:07:00
세월호 유가족분들에게는 그 슬픔을 무슨 위로의 말로 표현하겠냐만은 세월호 사건을 정권 대통령에게 뭐라하는것은 솔직히 못배운 사람들이나 하는짓이다.대통령이 세월호 배에 구멍을 내라고 지시내린것도아니고 이를 대통령 책임으로 몰아가는것은 야비한 행동이다.세월호에서 죽은 아이들에게도 물어볼수있다면 물어봐라!대통령 잘못이냐고?세월호 사건때 우리 국민들 한명한명 전부다 뭘했냐?식당에서 밥먹었지?!죄를 물어라~~ 삼풍백화점 붕괴때는 왜 현직 대통령을 가만히 놔두었냐?머리 막힌 대한의 후손들아~~ㅉㅉㅉ 정말 한심스럽고 어이가없다.ㅋㅋㅋ

못쓸인간들 2017-03-25 13:59:38
한국에서 대통령 이제 못해먹겠네~!
그래도 대통령 출마하는 인간들은 무엇인가?
털어 먼지안나는 인간들이 과연 존재할까?대통령도 실수하고 죄짓는 한 인간일 뿐이다.
전임 대통령에게 너무나도 인간이아닌 신적인 존재같은 의무감을 강요하는것같다.그래도 한나라 대통령에게 나름 못했다고할수있지만 나라를위해 우리가 모르는 노고에대해서는 일괄 한마디도 치하도없고 못한것만 끄잡아 먼지털듯 끄잡아내다니 이건 눈달린 우리 대한 후손국민들이 너무 야박하게 대한다.

슬프다 2017-03-25 13:59:10
어떤 대통령이 나올지는 모르지만 전 세계 어떤 대통령들 훌륭한 조상님위인님들 먼지 털어내면 먼지 안날 위인들이 과연 존재할까요? 정말 우리나라 국민들 너무들하시네!바쁘다고 몇안되는 인간들 설치는 통에 한 여성대통령을 저리도 무자비하게 몰아서 죽였다.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하더니만 언론이라는 사공이 뜻을 하나로 모아 티끌같은 죄도 죽일 죄인처럼 몰아서 붙이니 사람하나 죽이는건 아무것도 아니라는것을 이제야 알겠군!정말 이 더러운 나라를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