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취업난 속 청년들 표심은 역시 "일자리 대통령"
상태바
최악 취업난 속 청년들 표심은 역시 "일자리 대통령"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3.14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생 설문조사....차기 대권 예비주자들도 "일자리 창출" 한목소리 / 정인혜 기자
청년 취업난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청년들의 향후 대선 표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v이미지).

부산에 거주하는 김모(30) 씨는 요즘 청년 실업난과 관련된 뉴스를 접할 때마다 가슴이 덜컥 내려앉는다. 시간이 흘러도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지 못해 불안감이 커진 탓이다. 김 씨는 자신은 물론 주변의 많은 지인들도 여전히 ‘알바족’ 신세여서 실업률을 타개할 정책을 가진 대선후보에게 자꾸 눈길이 간다고 말했다. 

그는 “19대 대선에서는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후보에게 표를 던질 것”이라며 “내년에는 제대로 된 일자리를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박근혜 정부 4년여 동안의 경제성적표는 초라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청년(15~29세) 실업률은 관련 통계조사가 시작된 1999년 이후 최고치인 9.8%를 기록했다. 청년층이 겪는 체감실업률은 22.5%에 달했다. 한 번도 직업을 가져보지 못한 실업자 비율 역시 19.3%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렇듯 취업 절벽에 내몰린 청년층의 표심이 5월초에 치러질 대통령선거에서 어떻게 움직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알바천국이 지난 10일 발표한 자료에는 젊은이들의 희망 사항이 그대로 반영돼있다. 전국 청년 아르바이트생 1828명을 대상으로 ‘19대 대통령, 이랬으면 좋겠어요’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차기 대통령에게 가장 바라는 정책은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46.1%)’로 조사됐다. 이어 ‘부정부패 척결(22.9%)’, ‘청년 관련 정책(10.8%)’이 뒤를 이었다. 청년들은 갈수록 심화되는 취업난과 경제 불황이 가장 먼저 해결되길 바라고 있는 셈이다.

최저임금 인상안에 대한 기대감도 눈에 띄었다. 청년들은 아르바이트생을 위해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할 정책으로 ‘최저임금 인상(40.9%)’을 꼽았다. 이어 ‘임금체불 근절(19.9%)’, ‘휴식시간 준수 등 근무환경 개선(19.2%)’, ‘아르바이트 피해신고 및 상담 관련 제도 활성화(10.3%)’ 등 순으로 답변했다.

알바천국의 조사에 따르면, 청년 아르바이트생이 차기 대통령에게 가장 바라는 정책은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인 것으로 조사됐다(사진: 알바천국 제공).

조사를 진행한 알바천국 관계자는 “아르바이트생들이 경제 한파와 취업난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며 “차기 대통령에게는 일자리 창출과 함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년들의 이 같은 바람을 반영하듯 대권주자들의 일자리 정책 공약도 관심을 끌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선두를 달리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창출’ 정책을 내놨다. 해당 정책의 핵심 키워드는 ‘공공부문’과 ‘근로시간 단축’이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3일 경선캠프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서 “일자리 혁명을 위해 21세기 한국형 일자리 뉴딜을 제안한다”면서 이같이 공약했다.

그는 ‘한국형 일자리 뉴딜’에 대해 “정부 주도 공공 일자리 늘리기와 이를 마중물로 한 민간 일자리 늘리기”라며 “공무원 일자리 17만 4000개를 포함한 81만 개의 공공부문 일자리와 노동시간 단축을 통해 민간 일자리 50만 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재명식 뉴딜 성장정책’으로 명명한 일자리 정책을 발표했다. 이 시장의 정책 핵심은 ‘공공부문 일자리 30만 개’와 ‘최저임금 1만 원’이다. 그는 지난 3일 캠프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킬 수 없는 약속은 절대 하지 않는다”며 “양질의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포퓰리즘과의 전쟁’을 선언한 안희정 충남 도지사는 일자리 정책에서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안 지사는 “성실한 근로나 노동의 가치가 착취당하지 않으면 일자리 문제나 청년실업이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전 정부들의 경제정책 장점을 계승하면서 공정한 시장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는 의견을 줄곧 피력해왔다. 지난 3일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토론회에서는 “청년 실업의 가장 큰 문제는 일자리의 양극화”라며 “우리가 필요한 것은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도록 혁신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