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시간이냐, 5시간 반이냐"... 고리원전 중대사고시 대피 소요시간 논란
상태바
"22시간이냐, 5시간 반이냐"... 고리원전 중대사고시 대피 소요시간 논란
  • 취재기자 한유선
  • 승인 2017.03.10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km 구간 대피에 22시간 소요" 보도에 부산시는 "5시간 반" 주장 / 한유선 기자

고리원전에서 중대사고가 발생할 경우 주민들이 대피하는데 과연 얼마나 걸릴까?

이를 두고 일부 언론에서 "22시간 걸린다"는 보도가 나가자, 부산시는 "5시간 반 걸린다"고 반박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8일 SBS 등에서 "고리원전 중대사고시 반경 20km 벗어나는데 하루 걸려"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하지만 부산시는 보도 내용 중 방사선 누출과 같은 중대사고 발생시 고리원전 반경 20km 밖으로 대피하는데 22시간이 소요된다는 보도에 5시간 30분이 걸린다고 반박했다.

SBS 등에 보도된 '고리원전 중대사고시 반경 20km 벗어나는 데 하루 걸려' 보도에 부산시가 반박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언론의 보도는 부산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민간연구기관인 원자력안전연구소의 기자회견 발표를 토대로 한 것으로 원자력안전연구소의 시뮬레이션 결과 고리원전 반경 20km 내에 있는 부산시, 울산시, 경남 양산시 등 3개 지역의 인구 170만 명을 분석 대성으로 삼았다.

해당 시뮬레이션은 지역의 건물과 산 등 실제 지형을 고려한 대기확산모델과 실제 행정구역의 인구 분포와 도로 현황 등을 적용한 ‘동적 대피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것이다. 시뮬레이션 결과, 부산-울산 고속도로, 해운대⦁만덕터널 등에서 심각한 차량정체가 발생, 지체가 되어 고리원전 20km 밖으로 대피하는데 22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보도의 요지였다.

부산시는 이에 대해 국가방사능방사체계에 따라 동시 대피가 아니라 단계별로 주민들이 대피하고, 다양한 대피수단을 가동하기 때문에 부산시의 평가 결과는 22시간이 아닌 5시간 30분이 소요된다고 반박했다. 부산시는 부울고속도로, 해운대⦁만덕 터널 등으로 대피한다는 가정은 오류이며 고리원전을 중심으로 부산시는 서남 방향, 울산은 북⦁북동 방향, 경남 양산은 북서 방향으로 분산 대피 계획이 수립돼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교통 흐름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청색비상시부터 교통통제소 및 출입통제소 설치, 자가차량⦁버스⦁철도(동해남부선)⦁해상선박 등 다양한 소개수단 활용으로 차량정체를 최소화하는 대책이 반영돼 있다고 해명했다. 부산시는 주민 대피 및 교통 시뮬레이션을 할 때 부산시의 특성이 반영된 철도, 해상 등의 다양한 대피수단을 활용하면 대피 시간은 더욱 단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의 중심지인 서면 같은 경우, 사고 24시간이 지나도 10%의 시민들이 대피를 마치지 못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부산시는 근거가 희박하다고 맞섰다. 부산시는 서면이 원전반경으로부터 27km정도 떨어져 있어 고리원전 중대사고 발생 즉시 대피지역이 아니고 단계화된 주민 소개와 교통통제가 실시되기 때문에 차량정체, 소개지연 대책을 충분히 반영해 대피조치가 실시된다는 입장이다.

지역별 대피경로와 최적 대피경로의 선정, 주기적인 대피훈련, 최적의 구난 시스템 구축 등의 필요에 대한 지적도 수긍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부산시는 지역 내 모든 도로망, 동해남부선, 해상 등의 최적 대피 경로를 선정해서 활용하고 있고 연합(1년 1회)⦁합동(2년 1회) 방사능방재훈련 등 정기적인 훈련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주민보호능력을 배양을 통해 완벽한 방사능방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