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제로지대 만들기...부산 모든 유치원에 CCTV 설치
상태바
아동학대 제로지대 만들기...부산 모든 유치원에 CCTV 설치
  • 취재기자 김한솔
  • 승인 2017.02.24 03:28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24시간 감시체제 구축키로..."물의 일으키면 폐쇄 등 엄정 조치" / 김한솔 기자
부산시교육청의 '아동학대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종합 대책'에 따라 지역의 모든 유치원에 CCTV 설치가 추진된다(사진: 구글 무료이미지).

지난 2014년 부산시 기장군에 있는 한 대형 유치원에서 여교사 4명이 다섯 살배기 어린이 16명을 학대한 사건이 드러나 학부모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지난 2016년에도 부산 사상구 덕포동의 한 유치원에서 교사 A 씨 등이 학예회 연습 중 ‘춤 박자를 놓쳤다,’ ‘하프를 뜯다 실수했다’ 등의 이유로 아이들을 마구 때린 사건이 발생해 시민들을 경악케 했다.

이처럼 유치원 내 아동학대 소식이 끊이지 않아 ‘아동학대 근절’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광역시교육청이 23일 '아동학대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교육청이 매년 학부모 4만 5,400명과 교사 3,500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전수 실태조사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현장 확인과 교육을 실시한다는 게 이번 대책의 골자다. 또, 아동학대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모든 유치원 교실 내에 CCTV를 설치한다. 설치한 유치원에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원당 2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준다. 교육지원청에 '아동학대 상황대책반'을 설치해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하면 신속한 유아 보호 및 위기 대응 등 상황 관리에도 나서기로 했다.

아동학대 발생 유치원에 대해선 폐쇄 조치를 포함해 강력한 행정 조치를 시행하는 등 교육청의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필요하다면 해당 유치원 운영 전반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사안에 따라 1단계 시정명령, 2단계 기관 경고, 3단계 학급(정원) 감축 및 차등적 재정지원, 4단계 기관 폐쇄조치 등 단계적 절차를 밟게 된다.

유아 자녀를 유치원에 보내고 있는 주부들은 이같은 소식을 환영했다. 주부 신지은(36, 부산시 동래구) 씨는 “요즘 워낙 아동학대 소식이 많이 들려서 유치원에 보내도 안심이 되지 않는 게 사실”이라며 “CCTV 설치가 확대되면 아동학대 근절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김숙정 부산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유치원 교원의 아동학대는 해당 유아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된다.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교원의 아동인권보호 인식을 지속해서 개선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호이호이호이 2017-02-26 23:11:54
악동학대에 관한 뉴스가 나올때마다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시는 아동학대에 관한 뉴스가 나오지 않도록 제도적 마련이 정말 시급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둘기맨 2017-02-26 13:27:09
아동학대 제로지대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매번 아동학대에 대한 뉴스가 나올 때마다 정말 슬프고 분노도 생기더라고요..
물론 정말 정성으로 함께하는 선생님들도 계시겠지만,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빨리 전국적으로 확대되길 바랍니다.!!

오늘도행복하게 2017-02-26 13:21:40
아동학대는 정말 심각한 범죄입니다. 아이들을 가진 부모로써는 너무나도 두려운 일이죠.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CCTV 확대는 정말 환영할 일입니다.
부산뿐만이 아니라 전국으로 확대됐으면 좋겠네요.
물론 교사들의 인권 문제가 대두될 수 있겠지만,
위의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면 이해해 주면 좋겠다는 것이 부모된
입장입니다.

나무 2017-02-25 17:00:36
CCTV 앞에서도 버젓이 아동학대를 일삼는 사람들 무섭더라구요..

깡구 2017-02-24 22:46:39
부산뿐아니라~
아직도 여러 지역에서 수면위로 나오지 않은
아동학대가 있을수도 있는 관점에서는,
CCTV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번 청라 세자매 어린이집도 얼마나 놀랬는지요!
실제로 제가 다니는 어린이집은 CCTV있으며
교사들의 사생활 생각해서
부분적으로 노출시키는 제도로 운영하고있답니다.
아동학대 제로지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짜 아이들이 안전하게 교육받을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음 좋겠습니다.
일부 못하는 선생님때문에 진심으로 아이를 사랑하는 선생님이 피해받지 않았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