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산불 화재원인, 한전 개폐기 주목...
상태바
강원산불 화재원인, 한전 개폐기 주목...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4.0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전신주 ‘변압기 폭발’보고에 “개폐기” 해명... 관리소홀 수사 중 / 송순민 기자
산림청 화재진압 요원들이 잔불을 제거하고 있다. 현재 강원도에 발생한 산불은 거의 진압됐다(사진: 산림청 제공).

강원도 산불이 6일로 잔불정리까지 거의 끝남에 따라, 이제 피해 복구와 함께 산불 원인 규명을 둘러싼 관심이 뜨겁다.

강원 동부 일원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이번 강원 산불로 주택 401채와 축산시설 925곳, 관광세트장 158동 등이 불탄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민 721명은 21개 임시거주시설에 머무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일 이번 산불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해당지역 주민들의 생계안정 비용과 복구에 필요한 행정비용을 지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사고 원인이 변압기 폭발이 아닌 개폐기 문제라는 것이 한전의 주장.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해 개폐기와 전선 등 부속물에 대해 국과수가 정밀 감정을 시작했다(사진: 한국전력 홈페이지).

⥀화재원인 수사=강원지방경찰청은 강릉·동해 산불의 발화지점으로 보이는 곳에서 합동감식을 벌이며 화인수사에 힘을 쏟고 있다.

경찰은 지난 4일 오후 7시 17분께 불길이 붙은 고성·속초 산불의 최초 발화 지점으로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주유소 맞은편 전신주의 개폐기로 주목하고 있다.

당초, 도동해안산불방지센터는 `고성 원암리 산불발생 및 진화완료 보고'를 통해 산불발생 원인으로 이 곳 주유소 맞은편 도로변 전신주의 변압기 폭발로 추정했다. 변압기가 터지면서 발생한 불이 산으로 옮겨붙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시설물을 관리하는 한국전력은 이 같은 추정을 반박했다. 문제의 전신주에 설치된 것은 변압기가 아니고 전력을 끊거나 연결시키는 개폐기라는 것이다. 개폐기와 고압선을 연결하는 전선에 이물질이 날아와 부딪히면서 개폐기에서 스파크가 생긴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개폐기는 전신주에 달린 일종의 차단기로 한전이 관리하는 시설이다. 한전 측 해명이 맞다면, 이번 산불도 지난해 고성 산불 때처럼 전기적 요인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경찰은 합동 감식을 통해 개폐기와 전선 등 부속물을 수거해 국과수에 정밀 감정을 의뢰했다. 경찰은 한전의 전신주 관리소홀이 있었는지, 또는 강풍 탓에 구조물이 전신주로 날아와 불이 났는지 등을 밝히기 위한 수사를 펴고 있다.

화재원인이 중요한 것은 그 결과에 따라 책임소재와 함께, 배상 등의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진화·피해=지난 4일부터 사흘간 강원동부 일원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강원 산불은 6일 오후까지 거의 꺼졌다. 그동안 축구장 742배에 달하는 산림을 잿더미로 만들며, 721명의 이재민을 냈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번 산불로 주택 401채가 불에 탔다고 7일 밝혔다. 이외에 임야 530㏊, 창고 77채, 관광세트장 158동, 축산시설 925개, 농업시설 34개, 건물 100동, 공공시설 68곳, 농업기계 241대, 차량 15대 등이 불탔다. 인명피해는 사망과 부상 각 1명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강원도 산불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의 화재 현장 방문 모습(사진: 청와대 제공).

⥀정부 대책=문재인 대통령은 강원도 산불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대통령은 지난 6일 낮 강원도 고성군·속초시·강릉시·동해시·인제군 등 5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는 정부 건의를 재가했다.

정부는 이 지역들에 대해 범정부적인 인적·물적 지원을 다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경우 재난수습 과정에서 주민의 생계안정 비용 및 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비용을 예산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6번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