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140개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상인 협조 없인 불가능
상태바
부산 140개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상인 협조 없인 불가능
  • 취재기자 김수현
  • 승인 2019.04.0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시장 깡통시장 등 경쟁력 향상 위해 시설 개보수, 관광연계 절실 / 김수현 기자

부산시가 서민 상인의 삶의 터전이라고 할 수 있는 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관광연계 9개 사업, 시설 분야 5개 사업, 혁신성장 5개 사업 등 총 세 부류로 나눠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설 분야에서는 2022년까지 총 140개 시장의 시설 현대화 및 지원을 할 예정이다.

부산시의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은 2002년부터 진행돼 왔으며 활성화 사업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사진: 부산시 홈페이지 캡처).

부산시에 따르면 시설분야의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은 2002년부터 진행돼왔다. 낡고 시대에 뒤떨어진 전통시장 시설물을 개선·보수하고 화재 예방 및 안전을 위한 전기·가스·소방시설 개선·보수, 화장실, 비 가림시설, 진입도로, 휴게공간 등 상권 기능 개선을 위한 시설을 지원하고 있다. 시설 현대화사업은 매년 정부 기관인 중소벤처기업부의 공모사업으로 추진되며, 부산시는 4월말까지 중소벤처기업부에 사업을 신청할 예정이다.

지난 4일 부산 부평깡통시장 골목에 음식을 파는 포장마차들이 줄지어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깡통시장 야시장을 찾아 색다른 풍경을 즐기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김수현).

부산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시장은 부산시 중구에 위치하며 인근 번화가인 남포동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김기문(23, 부산시 사하구) 씨는 “오래된 골목시장이다 보니 여기저기 노후화된 건물이나 시설들이 많고, 화재에 약하다보니 걱정이 될 때도 있다”며 “골목에 음식을 파는 좌판들이 줄지어 있는데 아무래도 주말 같은 경우에 사람이 많이 다니다보면 길이 막혀서 통행에 불편함이 많다”고 말했다.

관광객 신성환(23, 충남 천안시) 씨는 “부산에 올 때마다 방문하는데 너무 복잡해 시장의 거리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 씨는 또 “전체적으로 전통시장의 느낌이 나는 건 정말 좋지만 안전에 대한 시설이나 대책이 잘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부평 깡통시장 입구의 전경. 많은 건물과 상가들이 밀집해있다(사진: 취재기자 김수현).

이에 대해 부평깡통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시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고객의 편의를 위해 전통시장 경쟁력 향상 및 지역상권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하지만 건물주는 90% 이상, 상인은 80% 이상 동의를 얻어야 사업 추진이 되는데 기준을 조금 하향해준다면 원활히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부평깡통시장의 상인 이모 씨는 “현대화 사업에 대해 상인회에서 교육을 받고 종종 자체적으로 홍보한다”며 “퇴화되고 있던 재래시장이 발전돼서 고객의 유입이 많아지게 됐고 홍보차원에선 성공했지만 현대화된 시설의 유지 및 보수 등 후속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씨는 “골목마다 특색을 살려서 현대화 사업을 진행한다면 방문객들도 쉽게 시장골목을 누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일 부평깡통시장 야시장에서 상인들이 바삐 움직이며 고객들에게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김수현).

부산시 중소상공인지원과의 관계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부산시의 시장 현대화사업은 시장 상인들의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도 사전에 동의하지 않은 이해 관계자 때문에 혹은 동의는 했지만 설치 사업을 추진할 때 반대로 돌아서는 경우가 많아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문제는 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관계자나 그들과 금전적으로 이해가 얽혀있는 상인들의 반대 그리고 상인회, 부산시의 협업 부진으로 인해 발생한다. 상인 이 씨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근본적으로 현대화 사업의 내용과 기틀을 다시 잡을 필요가 있다”면서 “제대로 된 부진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 마련을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