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게이트’·‘정준영 몰카’, 또?...‘위대한 한류’의 날개 없는 추락
상태바
‘승리 게이트’·‘정준영 몰카’, 또?...‘위대한 한류’의 날개 없는 추락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3.1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스타들의 충격적 민낯, 최악 스캔들로...연예게 뼈아픈 자성을 / 신예진 기자

‘승리 게이트’에 이어 ‘정준영 동영상’으로. ‘한류’의 이름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세계를 호령하던 아이돌 스타들의 충격적인 민낯이다. 성접대 연루에 마약 수사, 불법촬영 동영상의 분별없는 유포, 아이돌 스타들의 끝없는 탈선은 사상 최악의 메가톤급 연예 스캔들로 옮겨붙고 있다. 대중들의 충격과 분노는 그만큼 크다.

‘승리 게이트’로 빅뱅의 승리(29, 이승현)가 침몰했다. 마약투약 수사에 이어 성매매 알선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그는 결국 연예계 은퇴를 선언하고 ‘국민역적’으로 추락했다. 가수 겸 방송인 정준영(30)이 불법 촬영한 동영상을 유포, 수사를 받으면서 또 연예계 은퇴를 선언했다. 그 뿐이 아니다. 승리와 정준영의 탈선을 계기로 우리 연예계 전반의 문제가 속속 불거지고 있다.

인터넷에는 두 사람과 친분 있는 연예인이 줄줄이 불려나오고 있다. 하이라이트의 용준형, FT아일랜드의 이홍기는 각각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직접 “사실이 아니다” 혹은 “걱정 말라”고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정준영을 중심으로 단체 대화방에서 2015년 말부터 오갔다는 대화 내용 자체도 충격적이다. 여성을 물건 다루듯 나눈 대화들은 인권유린에 가까울 정도다.

이번 사건은 한국 연예산업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승리가 속한 빅뱅은 2006년 데뷔해 정상급 아이돌로 큰 인기를 누렸지만 지난 13년 동안 다양한 사건·사고에 휘말려 왔다. 2011년 지드래곤이 대마초 흡연혐의로 기소유예를 받은 데 이어, 2016년 탑이 같은 혐의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1만 2000원을 선고받았다. 앞서 같은 소속사 걸그룹 2NE1의 박봄은 암페타민 82정을 밀수입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가 아이돌들의 끝없는 탈선을 방관해 왔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빅뱅은 자유분방한 아티스트 이미지가 강해 마약 등을 개인적 문제로 치부, 팀의 이미지나 브랜드 전체가 타격을 입진 않았지만, 개인의 일탈과 사회적 범죄는 엄연히 구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오늘날 SNS를 통해 대중스타들의 일거수일투족이 낱낱이 드러나는 상황에서 인성의 중요성 또한 그만큼 높아졌다는 것이다.

방송사의 책임론도 나온다. 승리는 MBC 예능 <나 혼자 산다> 등 방송을 통해 사업가로서의 면모를 과시해 왔다. ‘위대한 승츠비’라는 별명을 얻으며 사랑을 받아 왔다. TV 리얼리티 프로나 연예매체를 통해 열정의 사업가, 통 큰 갑부로 소개됐다. 젊은층의 선망을 받는, 롤 모델이기도 했다. 그 ‘위대한 승츠비’의 실체가 최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향락산업, 그것도 마약류 유통, 성범죄와 연루된 검은 비즈니스였음이 까발려지고 있다.

가수 정준영이 지난 2016년 9월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노보텔앰배서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 더 팩트 배정한 기자, 더 팩트 제공).

승리의 단톡방에 올라온 정준영 불법 촬영물 유포는 더욱 충격적이다. 이번 사건은 확실한 ‘정준영 몰카 사건’이다. 무려 10여 명의 여성이 피해를 보았다고 하니, 명명백백하게 파헤쳐야 한다. 정준영은 과거에도 유사한 불법촬영 혐의를 받았으나 유야무야됐다. 함께 이름이 거론되는 다른 연예인들에 대해서도 한 점 의혹 없이 수사해야 한다.

정준영 역시 KBS2 <1박2일>, tvN <짠내투어> 등에 고정출연하고 있다. KBS 예능국 관계자는 “정준영 측과 연락이 닿지 않아 하차 결정이 늦어졌다. 제작진도 전혀 몰랐던 사항”이라고 설명한다. 이 때문에, 연예인의 탈선에 관한 한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해당 출연자를 하차시킬 뿐 재발 방지 대책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국내 상황이 실시간 전파되는 해외 팬들의 충격도 크다. 약과 섹스에 탐닉하는 서구 아티스트와 달리, 도덕적 청정함을 내건 한류 자체의 이미지 손상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에서 인기 연예인·스타는 단순히 유명인을 넘어 사회적 영향력이 높고, 특히 청소년층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집단이다.

국내외의 사랑과 엄청난 부를 거머쥐는 만큼, 그에 따르는 사회적 역할도 짊어져야 마땅하다. 각종 물의 연예인이 시청률을 위해 슬그머니 컴백하면서 도덕적 면죄부를 남발하는 일도 이젠 없어져야 한다. 이번 한류 아이돌의 탈선행각들은 지난해 유명 연예인들에 대한 ‘미투’ 폭로 사건만큼이나 대중에게 충격과 배신감을 안겨주고 있다. 엄정한 수사와 함께, 연예계의 뼈아픈 자성이 필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