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유치원 개학연기 통보...학부모 대처법은? “긴급돌봄 신청하세요”
상태바
갑작스런 유치원 개학연기 통보...학부모 대처법은? “긴급돌봄 신청하세요”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3.0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긴급 돌봄 서비스' 운영...각 시도교육청 신청·서비스 이용 무료 / 신예진 기자

유치원 개학을 하루 앞두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소속 사립 유치원이 4일부터 개학 연기에 나선다고 통보하자, 출근해야 하는 학부모들은 아이 맡길 곳이 없어 혼란에 휩싸였다. 교육부는 '긴급 돌봄 서비스'를 운영하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3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이 이날 정오 기준으로 개학연기 유치원 현황을 집계한 결과, 총 381곳으로 전체 사립 유치원의 약 9.8%로 확인됐다. 그러나 개학은 연기하지만 자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치원이 381곳 중에 63.8%인 243곳으로 파악됐다. 전국 사립유치원은 총 3875곳이며, 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은 1533곳이다.

개학을 연기하는 유치원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충분하다. 교육부의 조사에 불응하거나 명확한 의사를 밝히지 않은 유치원이 233곳에 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한유총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국에 1533곳이 개학연기에 참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각 유치원이 학부모에게 보낸 개학연기 안내문자를 인증받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따라서 개학 연기 유치원 수는 개학날인 4일이 돼야 명확해 질 것으로 보인다.

한유총 소속 사립 유치원의 집단 투쟁에 학부모들은 안절부절못했다. 특히 지난 2일~4일 연휴 기간에 급하게 개학 연기 문자를 통보 받은 학부모들은 출근에 앞서 아이를 어디다 맡겨야 할지 몰라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한 남성 네티즌은 “와이프 회사 분위기 상 급하게 연차를 낼 수 없어 대신 내가 쉰다. 정부와 한유총의 갈등에 학부모와 아이들만 새우등 터진다. 원비는 냈는데 이 상황이 말이 되냐”고 분노했다.

외국의 한 유치원에서 선생님이 유치원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교육 당국은 학부모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3일 ‘긴급 돌봄 시스템’을 가동했다. 일부 교육청은 스마트폰 이날 '안전 안내 문자'를 통해 "일부 사립유치원 개학 연기 우려, 돌봄이 꼭 필요한 경우 교육청으로 신청바란다"는 문자메시지를 시민들에게 발송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입학한 유치원이 교육당국의 공식조사로 개학연기가 확인됐는지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교육청은 지난2일부터 개학 연기 유치원 명단을 실명 공개하고 있다. 

만약 자녀가 다니는 유치원이 개학 연기 유치원 중 하나라도 당황할 필요가 없다. 교육청을 통해 긴급돌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자녀의 긴급 돌봄이 필요한 가정은 거주지 교육지원청에 이메일이나 전화로 신청 의사만 밝히면 된다. 교육부는 오는 8일까지 돌봄기관 배정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긴급 돌봄 서비스에 따른 비용은 교육청에서 전액 지원한다.

신청 대상 유아는 거주지 인근 공립 유치원, 유아교육진흥원, 정상 운영하는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에 배정 받아 평소처럼 등원할 수 있다. 정부는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정 방문 아이돌봄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또 기존의 아동 이용 시설로 모두 수용할 수 없으면, 기초자치단체가 보유한 시설과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교육부는 갈 곳 잃은 유아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상황. 교육부 관계자는 복수의 언론에 “1500곳 참여라는 한유총 주장은 부풀려졌다고 보며, 개학을 연기해도 돌봄을 제공하는 곳도 많은 상황”이라면서 “만에 하나 한유총 주장이 사실이더라도, 관계 부처 공동 긴급돌봄체계로 돌봄 여력이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