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다시 정조준한 김태우..."청 특감반장, 드루킹 검찰 자료 조회 지시했다"
상태바
청와대 다시 정조준한 김태우..."청 특감반장, 드루킹 검찰 자료 조회 지시했다"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2.10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우, "검찰은 드루킹 건 조시 지시 뒷배 밝혀야" 강조...청와대는 대응 자제 / 신예진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리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청와대를 다시 겨눴다. 김 전 수사관은 이인걸 전 청와대 특감반장이 드루킹 김동원 씨가 특검에 제출한 자료를 알아보라고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김 전 수사관의 추가 폭로에 청와대를 둘러싼 논란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수사관의 폭로는 10일 오후 2시 기자회견 회관에서 나왔다. 그는 이날 "청와대는 제가 경찰청에 찾아가 제 지인이 수사받는 사건을 조회했다며 감찰했으나 진행 중인 수사 상황을 불법조회한 것은 제가 아니라 청와대"라고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은 본인의 휴대폰에 저장된 이 전 반장과의 텔레그램 단체방을 그 증거로 들었다. 

김 전 수사관에 따르면, 이 전 반장은 지난 2018년 7월 25일 특감반원 4명에게 텔레그램 단체방에 드루킹이 특검에 제출한 USB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이에 박모 특감반원이 내용을 확인하고 단체방에 USB 자료 내용을 설명했으며, USB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드루킹의 메신저 내용, 댓글조작 과정 상 문건 등이 담겼다는 것.

그러면서 김 전 수사관은 이 반장의 검찰 소환 조사를 강조했다. 그는 "청와대는 대통령의 최측근이 수사받는 특검 수사상황을 알아보라고 지시한 것"이라면서 "동부지검은 주저하지 말고 이인걸 특감반장을 소환조사한 후 그 뒷배를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김태우 전 수사관의 10일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공식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검찰 수사관이 지난 1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 더 팩트 이덕인 기자, 더 팩트 제공).

김 전 수사관은 그간 여러번 청와대 특별감찰관과 관련된 뒷 이야기를 폭로했다. 김 전 수사관의 이같은 행보는 그가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파견근무하다 원소속인 검찰로 복귀하면서 시작됐다. 그의 복귀 이유는 ‘개인적 비위 의혹’ 때문. 그가 감찰반원 신분으로 골프 접대를 받고, 경찰 수사를 받는 지인의 사건에 개입하려 한 정황이 포착된 것이 문제가 됐다. 이후 검찰은 자체 조사를 벌였고, 김 전 수사관의 개인 비위 의혹을 사실이라고 판단했고, 김 전 수사관을 해임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후 청와대에 맞섰다. 그가 쫓겨난 이유는 다름 아닌 여권 핵심관계자의 비위 의혹을 상부에 보고해 밉보였기 때문이라는 것. 그러면서 그는 청와대가 직권을 남용해 직권을 남용해 민간인 사찰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는 ▲우윤근 주러대사 비위첩보, ▲가상화폐 관련 참여정부 인사 첩보 수집, ▲야당 정치인과 언론사에 대한 동향 보고 작성 등이 포함됐다.

청와대는 김 전 수사관이 제기한 이전의 모든 의혹을 부인하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지난해 12월 19일, 김 전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을 누설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청와대는 김 전 수사관이 근무 당시 감찰 활동과 관련해 사실을 왜곡해 언론에 유포했다고 보고 있다. 

한편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수사는 서울동부지방검찰청이 담당하고 있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해 12월 26일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반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아울러 청와대가 김 전 수사관을 고발한 사건은 수원지방검찰청이 맡고 있다. 김 전 수사관은 오는 12일 오전 검찰 소환 조사를 받는다. 현재 김 전 수사관 측은 이번 폭로가 공익 목적의 제보라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