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일반인 배송 기사 ‘쿠팡 플렉스’ 인기 급상승
상태바
쿠팡 일반인 배송 기사 ‘쿠팡 플렉스’ 인기 급상승
  • 취재기자 제정은
  • 승인 2019.01.11 21:02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인상 영향 하루 이용자 4000여 명...범죄 악용될 우려도 / 제정은 기자
쿠팡로고(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SNS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인 소셜커머스 쿠팡은 지난해 8월 일반인이 개인 승용차로 택배 배송 업무를 할 수 있는 ‘쿠팡 플렉스(Coupang Flex)’를 도입했다. 쿠팡 플렉스 지원 현황에 따르면, 현재 하루 쿠팡 플렉스로 일하는 사람만 4000여 명이다.

쿠팡 플렉스는 지원자가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원하는 날짜를 근무일로 선택해 자유롭게 택배 배송 업무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 형태다. 일반인을 배송 기사로 쓴다는 점에서 다른 업계와 차별화를 뒀다. 쿠팡 플렉스는 자신의 개인 승용차를 이용해서 배달이 가능하다. 이 점에서 쿠팡 플렉스는 지원자들에게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쿠팡 채용 홈페이지의 쿠팡 플렉스 지원 화면(사진: 쿠팡 채용 홈페이지 캡처).

쿠팡 플렉스는 쿠팡 채용 홈페이지에서 쿠팡 플렉스 페이지로 이동해 신청 양식을 작성한 후 지원 가능하다. 지원이 완료되면, 쿠팡으로부터 온 메시지를 통해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특정 주제를 기준으로 모여 콘텐츠를 주고받는 채팅방 형식. 상대방의 번호를 몰라도, 친구추가를 하지 않아도 채팅이 가능함)에 입장할 수 있다. 쿠팡 플렉스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 간단한 사전 교육, 정보공유 등이 이뤄진다.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 사전 교육이 완료되면, 쿠팡 배송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배송 현황 업로드 및 확인을 할 수 있다.

쿠팡 플렉스는 학생부터 주부, 직장인까지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쿠팡에 따르면, 쿠팡 플렉스에 지원하는 인원은 대부분 직장인이 차지한다. 자신의 월급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부족한 생활비를 보태기 위해 직장인들이 부업으로 일한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했다.

쿠팡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쿠팡 플렉스의 지원율이 크게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아르바이트생들을 고용하는 데가 줄어들거나 인원을 줄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일반인도 지원 가능한 쿠팡 플렉스에 지원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19년 최저임금은 8350원으로 지난해 대비 10.9% 인상됐다.

반면, 누구나 택배 배송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범죄 악용이 염려된다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 배송이 빨라 쿠팡을 자주 사용한다는 직장인 양모 씨는 “거의 모든 물건이 당일 배송돼 쿠팡을 자주 이용한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쿠팡이 일반인 택배기사도 고용한다고 알고 있는데, 범죄에 악용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쿠팡 플렉스들의 정보 공유가 이뤄지는 카카오톡 단톡방에 한 아파트의 현관 비밀번호가 공유돼 소비자들이 불안에 떨었다.

한편, 쿠팡은 지난해 11월 ‘쿠팡 이츠(Coupang Eats)’ 선보였고, 3월 쿠팡 플렉스를 통해 ‘쿠팡 이츠 서비스를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쿠팡 이츠 서비스는 식음료를 사전 주문하면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금식님 2019-01-27 18:37:15
쿠팡플렉서 채용시 그 사람에대해 확인안하는데
비밀번호 공유하면 범죄에 악용될 소지는 충분하다고 봄
경험자이고 지금도 간간이 하는 사람으로써
운좋으면 차포떼고 순익 시급 15000원 정도되는건 인정
운 나쁘면 차포떼고 순익 시급 5천원도 안되는것도 사실
정말 소일거리로 노느니 용돈이나 벌자는 생각으로 하는거면 괜찮은 알바정도...ㅋ

이것은 2019-01-18 16:44:10
쿠팡플렉스라 쓰고,

배달 노예 집단이라 생각하는것이 쿠팡 직원들의 생각.

쿠팡뻥쟁이 2019-01-18 16:42:11
대기하고 물건 분류하고 하는 시간은 하나도 계산이 안되는 뻥 광고...
하루 2~3만원 버느라고 5~6시간은 소비해야 하는것이 쿠팡 플렉스..

거기서 기름값도 내야하는데, 무슨 시간당 3만이라고 뻥을 치는지,
그리고 한달에 10일~15일정도 일거리 있으면 잘 있는것이라
그냥 소일거리 밥값 없는 사람들이 하는 일정도다...

장밍키 2019-01-18 11:34:33
쿠팡플렉스 후기

대기하는것 1시간~2시간...
시간당 만원이라고 생각하면됨.
진짜 동내 이상한곳 걸리면 시간당 5천원이 될수도 있음
하루 50개~70개 배송하는시간 6시간정도
제일중요한건 일당 자기가 얼마 했는지 기록이 안남아서 개인이 기록해야함
개인 기록한다고해도 월급 들어오면, 배송비 계산했던거랑 안맞음
분실하거나 잘못 배송하면 늦은시간에도 찾아서 다시 배송해야함

쿠팡님들 사람 쓰실거면, 하루일당 기록해주시고 그게 안되면 일용직일당으로 바꿔서 그날그날 입금해주세요. 그리고 배송대기분류시간도 일당에 채워주시고요

겨자씨 2019-01-17 11:47:09
시간당 3만원이요 말도 안되요
저도 하고 있는데 시간당 집수가 많을때는 시간당 1만원입니다
그리고 가서 대기하는시간도 1~2시간이고요 정리하는데 빨라야1시간입니다 거의 1~2시간 그리고 배송 하면 50개기준 집수가 없으면 2시간 걸려요 있으면 3시간 걸려요 일부 허의 광고식으로 기사 쓰지마세요 기름값은 안들어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