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향해 한발 한발 나아갈 것”, 형제복지원사건 피해신고센터 ‘뚜벅뚜벅’ 개소
상태바
“진실을 향해 한발 한발 나아갈 것”, 형제복지원사건 피해신고센터 ‘뚜벅뚜벅’ 개소
  • 취재기자 이종재
  • 승인 2018.12.25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부산시장 "과거사 청산에 뚜벅뚜벅 앞장서겠다" / 이종재 기자
지난 9월 16일, 오거돈 부산시장은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해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있다(사진: 부산시청 제공).

부산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 전포역 내에 형제복지원사건 피해자 신고센터(신고센터)가 개소한다. 부산시는 26일 오전 11시에 신고센터 개소식을 가지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신고센터의 또다른 이름은 ‘뚜벅뚜벅’이다. 부산시가 형제복지원사건 피해자모임의 한종선 대표의 의견을 따른 것이다. 사건의 진실을 향해 한 걸음씩 ‘뚜벅뚜벅’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이름이다.

신고센터는 지난 9월 오거돈 부산시장이 형제복지원 피해자에게 사과부터 시작됐다. 이후 3개월여 만에 신고센터가 개소하게 됐다. 오 시장은 “형제복지원 사건의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이루기 위해 피해자를 도울 것이다”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과거사 청산에 뚜벅뚜벅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개소식 이후 신고센터를 ▲피해 신고 접수 대면상담 ▲형제복지원 사건 자료 수집 및 정리 ▲피해생존자 모임을 위한 공간 제공 ▲상담 및 조사로 수집된 자료 보관 등을 위한 장소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형제복지원사건은 1975년부터 1987년까지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동에 위치한 형제복지원에서 일어난 인권 유린 사건이다. 형제복지원은 당시 내무부 훈령 410조(87년 폐지)에 근거해 연고가 없는 부랑아를 수용하기 위해 세워졌으나, 실상은 부랑아 외에 무고한 시민까지 강제로 수용하여 강제노역과 폭행을 일삼았다. 이로 인해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망자 수만 550여 명에 이른다.

한편 형제복지원사건 피해자들을 위한 부산시 밖에서의 움직임도 주목받고 있다. 부산시는 개소식이 열리는 날인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에서 ‘과거사 정리 기본법’ 개정을 심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11월 20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대법원에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해 비상상고를 요청했음이 확인됐다. 비상상고는 판결이 확정된 사건에 잘못된 법령 적용이 있는 경우 검찰이 대법원에 요청하는 구제조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