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등 라돈 베개·매트리스 추가 발견 충격
상태바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등 라돈 베개·매트리스 추가 발견 충격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9.19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제품이라지만 못믿겠다" 불안감 팽배....전체 리콜 실시 / 신예진 기자

지난 5월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물질이 라돈이 검출돼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가운데,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된 침대와 침구가 추가로 나와 국민들이 충격에 휩싸였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에넥스 매트리스 및 ㈜성지베드산업의 더렉스베드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해당 업체에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연간 피폭선량이 1밀리시버트(1mSv/년)를 초과하지 않아야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

우선 ㈜티앤아이 가누다 베개는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원안위 분석 결과, 베개 커버에서만 라돈과 도론이 측정됐다. 문제의 모델은 견인베개, 정형베개로 총 2개다. 각각 1.79밀리시버트, 1.36밀리시버트가 나왔다. 해당 모델은 2011년 3월부터 2013년 7월까지 약 2만 9000개가 판매된 제품이다. 현재까지 자발적 리콜을 통해 약 900여 개가 수거된 것으로 조사됐다.

㈜티앤아이는 1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가누다의 모든 제품은 라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문제 제품은 2013년 일시적으로 판매됐던 단종 제품이라는 것. 사측은 “현재 보유하신 문제 제품의 초극세사 베개커버를 회수하고, 공인 검사를 통해 이미 안전성이 검증된 가누다 베개를 교환해 드리는 자발적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며 “가누다를 사랑해주신 고객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인 리콜대상 제품 '초극세사 베개커버'다. 2013년에 단종된 제품으로 커버 앞면에는 라벨이 붙어있지 않고 측면에 작은 라벨이 있는 점이 특징이다(사진: 가누다 홈페이지 캡처).

㈜에넥스도 라돈 매트리스에 대해 리콜을 시작했다. 해당 모델은 ‘앨빈PU가죽 퀸침대 + 독립스프링매트리스Q (음이온)’이다. 해당 모델은 2012년 8월에서 11월까지 244대가 판매됐다. 현재 리콜을 통해 5개가 수거됐다. 원안위는 해당 모델 6개의 시료를 확보해 정밀 분석했고, 6개의 시료 모두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1밀리시버트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일 낮게 검출된 피폭선량이 2.77밀리시버트, 가장 높게 나온 수치가 9.77밀리시버트에 달했다.

㈜성지베드산업이 자체 생산한 ‘더렉스베드’ 제품도 라돈 기준 초과 판정을 받았다. 해당 제품은 2013년부터 6000여개가 판매됐다. 업체는 이중 모나자이트를 사용한 제품은 1210개라고 밝혔다. 그러나 원안위는 “입증할 자료가 불명확하고 매트리스 모델도 구분할 수 없다”며 문제 제품 전체에 대해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했다.

라돈이 검출된 제품에 대해 각 회사들이 자발적 리콜에 나섰지만, 국민들의 분노와 불안감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 네티즌들은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검사를 했어야 한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네티즌 A 씨는 “라돈 때문에 난리친 사건이 수개월이 지났는데 아직도 자체적으로 검사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며 “이미 제조사들은 알고 있었을 것 같다”고 의심했다. 그는 “자사 제품에서 검출되면 엄청나게 치명적인데... 다 알면서도 걸릴 대까지 쉬쉬하고 있었던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네티즌도 A 씨와 비슷한 의견을 냈다. 그는 “침구 제조 유통하는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검사를 했을 것”이라면서 “라돈 검출되면 엄청난 후폭풍을 맞는데 검사도 하지 않고 1년 가까이 손을 놓고 있었을 리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라돈검출기가 한두 푼 하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일반 가정에서는 누군가 검사했겠지’하고 그냥 넘겨왔던 것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모든 침구류를 전수조사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한 네티즌은 “회사들이 제품만 교환해주고 지금까지 몸에 쌓인 라돈 피해는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 조치가 없다”며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관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검출량이 높게 측정됐는데 자체적으로 신고 안 한 업체들은 아예 폐업시켜 버려야 한다”고 분노했다.

한편 원안위는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꾸준하게 관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원안위는 “해당 업체의 결함 제품 수거 등의 조치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며 “생활용품 등에 추가 결함 사례가 없는지 지속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