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국회의장단·보수야당 대표 동반 방북 거부에 "당리당략 거둬달라"
상태바
문 대통령, 국회의장단·보수야당 대표 동반 방북 거부에 "당리당략 거둬달라"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9.11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차대한 민족사적 대의, 초당적인 뒷받침 필요"...야당은 "보여주기식 동행 권유는 국회에 대한 무례"비판 / 신예진 기자

청와대가 ‘평양 남북한 정상회담’에 연일 국회의 동반 방북을 설득했지만 국회의장단과 보수 야당 대표들이 끝내 거부하면서 여전히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는 11일 남북정상회담 국회 동행 초청의 취지를 설명하며 야당 대표들의 참석을 재차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중차대한 민족사적 대의 앞에서 제발 당리당략을 거두어주시기 바란다”며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강력한 국제적인 지지와 함께 국내에서도 초당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동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회 차원에서도 이번 정상회담을 국회 회담의 단초를 여는 좋은 기회로 삼아주시길 바란다”고 권유했다.

앞서 임종석 비서실장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회 측에 초청 메시지를 전달했다. 여야 5당 대표 등 9명을 오는 18일~20일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임 비서실장은 “초청에 응한다면 국회․정당 특별대표단이 의미 있는 별도의 일정을 가지도록 북측과 성의 있게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국회의장단과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한국당, 바른미래당은 거부 의사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때 국회의장단과 정당대표들의 동행을 요청한 청와대의 제안에 보수야당이 거부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은 당리당략을 거둬달라"고 비판했다. 사진은 지난 8월 28일 열린 제37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문 대통령.(사진: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는 이날 제안을 거절한 보수 야당 대표 설득을 위해 한병도 정무수석을 국회로 보냈다. 한 정무수석은 이번 동행은 대통령 수행이 아닌 ‘국회 특별 대표단’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마음을 돌리기엔 역부족이었다. 이들은 동행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이들은 임종석 비서실장이 기자회견 전 참석 의사를 직접 묻지 않은 것에 불만을 표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임 비서실장이) 먼저 이야기를 한 뒤 발표하셨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며 "순서가 바뀌었으면 오히려 모양도 더 좋을 뻔했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청와대가 국회와 각 정당을 곁가지로 끌어넣는 모습은 자연스럽지 못하다"며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렇게 초청했다는 것은 서로 결례"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한 수석을 만난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주의 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체통을 생각할 때 국회의장과 당 대표들이 대통령을 수행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수행 또는 동행에 대한 의견이나 제의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보여주기식의 쇼를 하는 정상회담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또 "문희상 의장에게 전화를 받고 안 가겠다고 해서 끝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임종석 실장이 나와서 발표한 것은 예의에 어긋난 것"이라며 "야당에 자리를 만들어줬는데 거부했다는 말만 나는 효과를 바란 것 아니냐"고 불쾌함을 드러냈다.

한편 국회 의장단과 보수 야당이 마음을 돌리지 않는다 해도 국회 인사 중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만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한 수석과 만나 "평양과 개성에 여러 번 가서 제가 알던 분들이 아직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다"며 "다른 당에서도 함께 가면 좋겠는데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 안타깝다. 좀 더 대화해서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홍영표 원내대표는 ‘반대를 위한 반대’라며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상회담 초청에도 6일 전 초청은 무례하고 정략적인 의도에 따른 것이라고 거부하고 있는데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주장과 행동"이라며 "정략적인 판단 대신 한반도 평화를 위한 초당적 협력에 노력해 달라"고 주장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이날 참석 의사를 밝히며 "북쪽 지도자에게 통 크게 핵을 내려놓고 남북평화와 공존시대를 열어가자고 하는 데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은 국가와 국민을 위한 길"이라고 말했고, 이정미 대표 역시 "국회를 대표해서 북한에 가는 것이고 전 세계가 다 보고 있는데 5당이 모두 가도록 정부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수 야당의 화답을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남은 시간 설득하면서도 끝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는 이들은 제외하겠다는 입장이다.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회의장단과 일부 야당 대표들의 거부에 대한 입장'에 대한 질문에 "가실 수 있는 분들과 같이 가서 정부 대 정부뿐 아니라 국회 차원에서도 대화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 수석 역시 이날 "아직 결정한 것은 아니지만, 가겠다는 정당만이라도 모시고 가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