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전원 명찰 달라" 지시에 도청 직원 강력 반발
상태바
이재명 경기지사 "전원 명찰 달라" 지시에 도청 직원 강력 반발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7.09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책임 행정 차원"이라며 추진했다가 노조 “예산 낭비” 반발에 패용 재검토 / 신예진 기자

이재명 경남도지사 지사가 경기도청 직원들에게 ‘전원 명찰 패용’을 지시하자, 직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여론은 이 지사의 지시를 지지하고 있다. 경기도는 현재 직원들의 강한 반발에 재검토에 들어갔다.

경기도는 9일 논란이 된 명찰 패용에 대해 “책임 행정 차원에서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도민들이 공무원의 이름과 직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내놓은 결정이라는 것. 경기도는 명찰 도입 추진에 대해 “기존 공무원증에 부서명이 표시돼 있지 않고, 글씨가 작아 쉽게 알아보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5일 경기도청 전 직원들에게 명찰 착용을 지시했고, 직원들이 크게 반발하자 해당 지시는 일단 보류됐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앞서 이 지사는 지난 5일 경기도청 전 직원에 대해 “명찰을 달라”고 지시했다. 자치행정국 총무과는 내부 행정망 공람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명찰 제작 규격을 공지했다. 명찰은 기존 공무원증과는 별개로 가슴에 부착하는 형태다. 가로 60mm, 세로 22mm의 아크릴 재질로 소속 부서와 직원명을 기재해야 한다.

그러나 직원들은 “예산 낭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경기도청서 근무하는 직원은 무기 계약직, 청원 경찰을 포함, 총 5049명이다. 노조는 "기존의 공무원증이 있는 데 예산을 낭비해 가며 새 명찰 패용을 지시한 이유를 모르겠다"며 "이재명 지사가 명찰을 잘 달라는 수준에서 얘기한 것으로 아는데 공직사회의 경직성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도청 내부의 반대 여론이 거세자, 노조는 지난 6일 이 지사를 비롯한 정책결정권자 등에게 ‘명찰 패용’의 문제성을 알렸다. 노조는 정진상 정책실장을 찾아 직접 불만을 전하고, 이 지사에게 문자를 보내는 등 적극적으로 항의했다.

노조가 명찰 패용을 반대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경기도청은 광역지자체로 대민업무보다 정책업무를 주로 수행 ▲기존 공무원증 이외 신규명찰 제작 시 예산낭비 ▲목걸이 형태가 아닌 가슴에 명찰을 패용하면 옷감이 훼손된다는 점 등이다.

노조에 따르면, 반발이 일자 도 총무과는 지난 8일 “명찰 제작을 보류하겠다”며 노조에 유선으로 통보했다. 노조는 "앞으로 집행부(도지사 등 도청)의 불합리한 결정에 맞서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명찰 패용에 대한 여론은 긍정적이다. 직장인 권모(26) 씨는 “경찰도, 군인도 명찰을 단다”며 “국민의 녹을 먹는 공무원들은 명찰을 달면 더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권 씨는 “집 앞 은행원들도 명찰을 달고 다니던데 공무원들은 상사 지시를 따르지 않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네티즌 A 씨도 “경기도청뿐만 아니라 모든 공무원들이 명찰을 달았으면 좋겠다”며 “일부 공무원들은 너무 불친절해서 화난 적도 있다”고 혀를 찼다. A 씨는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공무원들의 명찰 패용 반대 이유를 들어도 별로 와닿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이같은 여론에 발맞춰 책임 행정을 시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앞으로 도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책임 행정 구현을 위해 도민들이 공무원의 이름과 직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명찰 패용 문제는 합리적 개선안을 모색해 문제를 풀어나갈 방침이다. 경기도는 “기존 공무원증과 중복된다는 등의 지적이 있어 지난 6일 명찰 도입 조치를 일시 중단했다”며 “도청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개선안이 도출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