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 조작 정황..."한국당의 드루킹 공세는 적반하장" 비난 폭주
상태바
과거 한나라당 매크로 여론 조작 정황..."한국당의 드루킹 공세는 적반하장" 비난 폭주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6.06 00:0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전 의원 사무실 직원 "2007년 대선 등 선거 때 마다 드루킹과 똑같은 방식 썼다" 증언 / 신예진 기자

자유한국당은 드루킹 특검을 주장하며 김성태 원내대표가 단식농성까지 벌여 끝내 관철시켰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맹비난도 잊지 않았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도 과거 2007년 대선 때부터 매크로를 이용해 여론조작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 과거를 잊은 한국당에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한나라당이 최소 2006년부터 매크로를 이용해 여론 조작을 실시한 정황이 드러나 한나라당 후신인 자유한국당을 향한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5일 한겨레는 과거 한나라당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조작을 벌인 사실을 폭로했다. 한겨레는 2004년부터 2012년까지 당시 한나라당 모 의원 사무실에서 직원으로 일했던 A 씨의 증언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A 씨는 2006년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각종 선거 캠프에 온라인 담당자로 참여했다는 것. 매크로를 활용해 댓글을 달거나 공감 수를 조작하는 여론 조작 행위를 맡았다고 한다.

매크로는 단순 반복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우스나 키보드로 단순 반복 작업을 해야할 때 주로 사용된다. 컴퓨터 환경 어디서나 작동이 가능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논란이 되는 포털 사이트 댓글 창 등 인터넷 웹페이지에서는 매크로 프로그램이 더욱 쉽게 만들어진다. 포털 사이트는 모두 일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성돼 있다. 이 때문에 아이디만 있으면 동일한 댓글, 추천 수 등 반복 작업들을 빠르게 실행하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짤 수 있다.

A 씨의 대표적인 매크로 활동은 지난 2007년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캠프 사이버 팀 근무다. A 씨는 당시 공식 선거운동 사무실이 아닌 여의도 이룸빌딩 1층에 마련된 비밀 사무실에서 일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A 씨에게 100개 이상의 네이버 아이디를 부여했고, A 씨는 매크로를 이용해 이명박, MB 연관 검색어를 조작하고 부정적인 기사에 악성 댓글을 다는 작업을 했다는 것. A 씨는 “드루킹이 했던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매크로를 써서 댓글을 달고 공감수를 증언했다”고 말했다.

A 씨는 2011년 6월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 당시 모 후보 캠프에서도 일했다. A 씨는 당시 상황실장으로부터 받은 문자 메시지를 증거로 내놨다. 상황실장은 직접적으로 A 씨에게 “네이버 등 포탈사이트 검색 1순위 작업 대책 시행 바람”, “매크로 했니?” 등의 문자를 보냈다. 당시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을 앞두고 경쟁자에 대한 부정적 이슈를 검색어 1위로 올리기 위한 작업이었다.

실제로 한겨레는 A 씨의 증언을 토대로 2007년 대선 당시 포털 사이트에 달린 매크로가 사용된 댓글을 찾아냈다고 보도했다. 2018년 드루킹 사건 이전에 이미 선거 캠프 차원에서 매크로가 사용되고 있었던 것. A 씨는 “한나라당에 이어 새누리당 시절에도 선거 때마다 매크로를 사용했다”고 증언했다.

한나라당에서부터 매크로를 사용해 여론 조작했다는 주장이 나오자 더불어민주당과 여론은 자유한국당에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한겨레의 기사는 순식간에 퍼졌고, 드루킹 특검을 주장한 한국당을 향한 비난은 쏟아졌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 시절부터 이어져온 조직적 댓글 조작행위는 민주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중범죄이며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2012년 대선에서 국정원 등의 국가기관을 동원한 충격적인 여론조작을 넘어, 무려 12년 전부터 조직적으로 댓글조작이 자행돼 온 사실에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선거캠프에서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여론을 조작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선거 결과의 정당성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것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이는 정당의 존립 근거조차 잃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선미 민주당 의원도 본인의 페이스북에 "유체이탈 정당! 노답"이라며 "매크로 공당 내에서 이루어진 거면 드루킹 사건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어마어마한 민주주의 유린하는 여론조작 아닌가? 야당은 특검하자고 주장하셔야 하지 않나?"라고 비꼬았다.

한나라당의 과거가 들춰지자 이날 여론도 뜨거웠다. 드루킹 특검을 목놓아 부르던 한국당의 전신이 한나라당이기 때문. 즉, 한국당도 매크로 조작에 자유롭지 못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직장인 이모(28) 씨는 ”단식하며 드루킹 특검을 요구할 때는 국민들이 본인들의 과거를 영원히 모를 것이라 생각했을 것“이라며 ”이것이야 말로 국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혀를 찼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한나라당의 매크로 여론 조작 특검’을 요구하는 청원이 다수 게시됐다. 청원인들은 ”자유한국당도 특검 수사 요청한다“, ”민간인 몇 명이 댓글조작에 참여한 드루킹 사건과 비교할 수 없는 중범죄“, ”이미 추진 중인 매크로 사용 특검을 자유한국당까지 포함시켜야“ 등의 주장을 내놓았다. 그러나 한국당 측은 5일 8시 기준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상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가사크리스티 2018-06-06 08:45:46
네이버 태생이 삼성에서 나온애들이니까
네이버가 매크로 댓글 조작 공범들일수 있겠다.
네이버는 너무너무 착하고 무식해서 매크로 같은것 몰랐다고 할까?

홍길동 2018-06-06 08:11:52
자유당이 메크로로 공격하는 꼬라지가..
살인강도 유영철이 천원짜리 빵훔친 좀도둑에게 처죽일놈이라고 욕하는것 같네여~

ㅡㅡ 2018-06-06 07:55:37
멀~ 당연한것을 댓글 조작 없었던 정치가 있었을까? 단지 누가 더 많이 규모있게 했냐는 정도지
다 똑같은 놈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