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완전한 비핵화 북 입장에 대한 트럼프 의구심 해소 주력할 듯
상태바
문 대통령, 완전한 비핵화 북 입장에 대한 트럼프 의구심 해소 주력할 듯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5.23 0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정상회담서 북미간 비핵화 프로세서 재검토...북한 체제보장 방안도 심도 있는 논의... / 신예진 기자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정상이 머리를 맞댄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네 번째 정상회담이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남·북·미 관계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그 줄기가 잡힐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오후 5시 40분 미국 워싱턴 앤드류스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22일까지 1박 2일간 워싱턴에 머물며 공식실무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단독 회담은 이날 정오경 진행된다. 한국 시각으로 23일 새벽 1시다. 회담 이후 자리를 옮겨 확대 회담을 겸한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단독회담과 확대회담 뒤에도 별도의 공동 언론발표는 없다.

한미 양 정상은 배석자 없이 회담을 진행한다. 소요 시간도 따로 정하지 않았다. 지난 4·27 판문점 회담의 도보다리 회담을 연상케 한다. 당시 남북 정상은 40분가량 배석자 없이 대화를 나눴다. 북미 사이의 중재자를 맡은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21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서울공항에서 미국 워싱턴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탑승해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의 핵심 의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다. 세부적으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북미는 비핵화 검증 방식과 시한에 대한 견해차가 깊다.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선 폐기, 후 보상’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해야 북한의 체제보장, 경제적 지원 등을 진행하겠다는 것. 일명 리비아식 해법이다.

북한은 이에 대해 불만을 내비쳤다. 이를 이유로 한국과 미국을 동시에 비난했다.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지난 16일 담화에서 "일방적 핵 포기만 강요하면 북·미 정상회담을 재고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한 번도 내놓지 않은 ‘트럼프 방식’을 적용하겠다고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 이견 조율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는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식 비핵화 해법을 듣고, 북한이 선호하는 단계적 해법과 접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반발 배경을 이해시켜 북미 간 갈등의 골을 좁히는데 힘쓸 것으로 추측된다.

한미 정상은 이날 회담을 통해 북한의 체제 보장 방안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를 이행하면 김정은 위원장의 강한 체제 보장을 약속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보상 방안이 이날 도출될지 관심이 쏠린다.

이와 더불어, 문 대통령은 북한의 태도 변화와 관련해 북·중 간의 관계를 의심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해당 문제를 적극 설명해야 한다. 그러나 일각에선 북한이 비핵화와 관련된 진정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한다. 오는 23~25일로 예정된 풍계리 핵 실험장 폐기가 그 증거다.

한편, 청와대는 6·12 북미정상회담이 반드시 열린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번 회담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논의라는 것.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21일 “북미 정상회담은 지금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며 “6·12 북미 정상회담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성사시키고 중요한 합의를 이룰 수 있게 할지, 그 합의를 어떻게 잘 이행할 것인가에 대한 허심탄회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