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서에 ‘박종철·이한열·촛불집회’ 등재 방침에 찬반 논란
상태바
초등 교과서에 ‘박종철·이한열·촛불집회’ 등재 방침에 찬반 논란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3.2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티즌들 “민주주의 표상 당연히 가르쳐야” vs “민주화 관련 항목만 들어가면 형평성 저해” / 정인혜 기자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자유민주주의 발전' 관련 목차에 촛불집회, 박종철·이한열 사망 사건 등이 포함된다. 사진은 지난해 촛불집회 당시의 모습(사진: 취재기자 정인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촛불집회, 박종철·이한열 사망 사건 등이 다뤄진다. 찬성하는 의견도 있지만, 비판하는 의견도 적잖다.

교육부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교육부는 내년 3월부터 사용될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 현장검토본에 해당 내용을 추가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학생들의 부담과 학습자료로서의 유용성 등 현장 적합성을 검토한 뒤 오는 12월 최종본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새 사회 교과서에는 대학생 박종철 사망 사건이나 이한열 사망 이후 추모 행렬 관련 내용이 포함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촉구하는 촛불집회 사례도 추가됐다. 해당 내용들은 ‘자유민주주의 발전’ 관련 목차에서 다뤄지며, 분량은 기존 교과서의 2배 가까이 늘었다. 문재인 정부의 민주화 운동 계승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소식을 접한 국민들 사이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왔다.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탄핵 정국, 민주화 운동은 근현대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사건이니만큼, 당연히 교과서에 실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직장인 오모(35, 부산시 동래구) 씨는 “박종철·이한열 사망 사건은 물론이고 촛불 정국은 민주주의의 표상인데 당연히 어려서부터 이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며 “없는 이야기를 지어내는 것도 아닌데 뭐가 문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반대하는 의견에서는 형평성을 이유로 이를 문제 삼는다. 직장인 신모(51) 씨는 “역사는 이해관계에 얽힌 사람마다 달리 쓰는 법 아니냐. 교과서 내용 수정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공평하게 하면 문제될 게 없는데, 한국전쟁 관련 내용은 두루뭉술하게 서술하고 민주화 운동은 상대적으로 많이 첨부하는 게 문제다. 민주화 운동을 추가할 거라면 KAL기 폭파, 판문점 도끼사건, 금강산 민간인 사망 사건, 연평도 서해교전, 목함 지뢰 이야기도 싹 다 집어넣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 기사에 달린 네티즌 댓글(사진: 네이버 캡처).

온라인에서도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반대 의견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관련 기사에는 “이건 좀 아닌 것 같은데”, “광우뻥 사태도 올려라”, “박근혜 때 국정교과서 반대하던 사람들 맞나”, “역사는 훗날에 판단하는 것인데 하는 짓이 안타깝다”, “어린 애들부터 사상 교육을 시키네” 등의 댓글이 높은 추천을 받은 순으로 랭크됐다.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다루기 어려운 내용이라 반대한다는 의견도 있다. 현직 교사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평화적인 민주화 운동 가르치는 것은 당연히 찬성하지만, 이한열 열사 같은 사건들은 조금 더 심각한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중고교 과정에서 배우는 게 맞지 않나 싶다”며 “전태일 분신 사건, 고문치사 등을 구체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초등학생들이 받아들이기 버거울 것 같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