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서 ‘위안부’ 표기 4년 만에 되살려
상태바
초등 교과서 ‘위안부’ 표기 4년 만에 되살려
  • 취재기자 김민성
  • 승인 2018.03.06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이외 정권 교체로 인한 교과서 수정, 삭제...정부수립일은 1948. 8. 15. / 김민성 기자
2016년 12월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정교과서저지특위 1차 회의에서 의원들이 정부가 내놓은 국정교과서를 살펴보고 있다(사진: 더팩트 이새롬기자, 더팩트 제공).

초등학교 교과서에 '위안부' 이름이 4년만에 명시됐다. 교육부는 올 새학기부터 사용될 초등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를 지난 2일 공개했다. 이 교과서에는 ‘일본군 위안부’라는 제목의 사진이 실려있다. 또 "식민지 한국의 여성뿐 아니라 일제가 점령한 지역의 여성들까지 강제로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모진 고통을 당했다"는 설명도 들어있다.

서울신문 보도에 따르면, 교육부는 2014년 제작한 6학년용 사회 교과서 실험본에서 ‘위안부’, ‘성노예’라는 표현이 초등학생이 학습하기에 적절하지 않아 기술은 하되 사진 등은 삭제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다시 수록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해 지난해 말 위안부 표현이 다시 들어가게 됐다”고 밝혔다.

또 새 교과서에는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이뤄진 날로 정의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바로 잡힌 새 교과서는 1919년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이후 독립운동사를 정당하게 평가했다.

새 교과서에는 기존의 ‘유신체제’나 ‘유신헌법’에 따른 통치 표현도 ‘유신독재’나 ‘독재정치’라는 표현으로 바뀌었다. 특히 군사 정변을 명확히 서술하고, 행위 주체를 박정희로 서술한 부분도 있었다. 독재와 민주화를 비교한 것이다. 그러나 정치적 의도에 따라 논쟁적 주제가 될 수 있는 ‘자유민주주의’라는 표현은 그대로 남았다.

지난 6일 조선일보는 “현 정부 역사관대로 초등교과서 수정, 삭제”라는 제목으로 교육부에게 비판적인 보도를 했다. 

초등교과서가 ‘북한은 여전히 한반도 안보 위협 문장 통째로 삭제했다'고 주장한 조선일보 보도내용(사진: 교육부 보도자료 캡쳐).

교육부는 보도 당일 해명을 내놓았다. 집필진에게 확인한 결과, 관련 문장이 삭제된 것은 맞지만, 이는 이어지는 본문 내용상에 북한의 핵 개발과 실험 등으로 인한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는 서술과 중복됐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2018년도 새 학기 초등교과서 수정 관련 기사 댓글에는 “6.25가 북한의 남침이라는 점도 분명하게 써야한다”, “북한 인권 3대 세습, 6.25 남침, 서해교전, 연평도 천안함 폭침도 꼭 넣어라”, “정권 교체마다 바뀌는 교육이 과연 옳은가” 하는 의견들이 뒤따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