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쟁으로 번지는 미투운동..."진보인사가 성폭력 주범" 야당 공세에 더민주 진땀
상태바
정쟁으로 번지는 미투운동..."진보인사가 성폭력 주범" 야당 공세에 더민주 진땀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2.27 05:3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문화계 성폭력범 '착한 블랙리스트' 작성해야"…김어준은 "미투 이용한 진보 분열 공작 나올 것" 발언해 논란 / 정인혜 기자

‘미투 운동’(Me Too, 나도 당했다)이 사회 전분야로 확산되는 가운데, 파장이 정치권으로 옮겨붙었다. 여야 정당의 정치 쟁점으로 비화하는 듯한 모양새도 띤다. 지금까지는 주로 진보진영이 보수 정치권에 대한 공격 소재로 활용됐던 '양성 평등 문제'가 이번엔 보수 정치권의 공격 소재로 바뀐 것도 특이한 현상.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된 많은 인사들이 진보 성향이라는 점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십자포화를 받고 있다.

미투 운동이 가장 크게 일고 있는 문화계에서는 진보 진영 비판이 더욱 두드러진다. 가장 최초로 고발된 시인 고은, 연극 연출가 이윤택은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공개 지지했던 인물들이다. 이 밖에도 연극 연출가 오태석,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소속 한모 신부, 배우 조재현, 배우 최일화도 비교적 진보 성향을 보여온 인물들이다. 이들 중에는 박근혜 정권 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도 있다. 

본인의 정치 성향을 중도라고 소개한 직장인 김모(41, 부산시) 씨는 “과거 새누리당 의원들에게서 성 관련 문제가 생기면 민주당이 ‘보수들은 다 이렇다’는 프레임을 씌워 그렇게 물어뜯더니, 요즘 보면 진보는 더 심한 것 같다. 정치 성향으로 그 사람을 재단할 수는 없지만, 과거에 던졌던 부메랑이 그대로 돌아온 것 아니겠냐”며 “특히 이번에 고발된 사람들 보니 블랙리스트에 있었던 사람들이 많던데, 박근혜가 영 안목은 없는 게 아니었다는 생각도 든다”고 비꼬았다.

온라인에서도 이와 비슷한 반응이 나온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블랙리스트’를 치면 ‘블랙리스트 재평가’라는 연관 검색어가 떠오를 정도다. 네티즌들은 “적중률 높은 블랙리스트 재평가 시급하다”,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사람들부터 조사하면 미투 운동이 더 빠르게 전개될 수도 있다”는 의견에서 “박근혜 유일한 업적이 블랙리스트 작성이 될 판”, “지금 미투 운동에서 이름 나오는 인간들이 블랙리스트 안에 있는데 이 정도면 ‘착한 블랙리스트’라고 불러야 한다”는 의견조차 나온다.

이 같은 주장은 비단 과격한 네티즌들의 것만은 아니다. 정치권에서도 하루가 멀다하고 진보 진영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 원내 대변인으로 활동했던 무소속 이용호 국회의원은 26일 “박근혜 정부 블랙리스트 1호는 연희단 거리패 이윤택 감독이었다고 한다. 미투 운동이 한창인 지금 이 시점에서 보면 이것은 박근혜 정부의 본의 아닌 ‘탁월한’ 선택이었다”며 “정치, 이념적 이유로 문화 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것은 절대로 용납해서는 안 되지만, 문화예술계에서 알량한 한 줌 권력을 이용해 성추행, 성폭행을 자행한 이 씨나 조민기 씨 같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지워지지 않을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장의 핵심은 성추행과 성폭행을 일삼은 인사들에 대한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지만, 박근혜 정부가 만든 블랙리스트를 ‘탁월한 선택’이라고 칭한 것은 진보 진영 자체를 비꼰 것으로 보인다.

제1여당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불어민주당 몰아붙이기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간 성추행 문제가 보수 진영에 따라붙은 꼬리표였다는 점에서 자유한국당은 더욱 고삐를 죄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가 하지도 않았던, 45년 전 하숙집에서 일어난 사건을 쓴 자서전을 두고 아직도 나를 성범죄자로 거짓 매도하는 저들”이라며 “미투 운동이 좌파 문화 권력의 추악함만 폭로되는 부메랑으로 갈 줄 저들이 알았겠느냐”고 쏘아붙였다.

홍 대표는 더욱 기세를 올려 진보 진영 인사들이 ‘뻔뻔’하다는 주장도 폈다. 그는 “뿌린 대로 거두는 게 세상 이치”라며 “정치인들은 뻔뻔하지만, 우리 우파들은 양심이라도 있어 덜 뻔뻔하다. 저들의 행각을 보면 뻔뻔해도 저렇게 뻔뻔할 수가 있냐고 할 정도로 아예 대놓고 뻔뻔하다”고 열을 올렸다.

미투 운동'이 문화·예술계를 넘어 정치권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방송인 김어준 씨가 '미투 운동은 공작에 이용될 것'이란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야당의 공세에 민주당은 미투 운동 적극 지지를 표명하며 예봉을 피해가고 있다. 민주당은 26일 국회에서 ‘젠더폭력TF-성폭력피해자 통합지원 및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미투운동 지지로 당론을 잡은 셈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결코 쉽지 않았을 여성들의 용기가 헛되지 않도록 정부, 정치권, 사회 각계의 온 국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성폭력, 성추방 근절에 함께 해야할 것”이라며 “용기 낸 피해자들이 2차 피해로 상처입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와중에 방송인 김어준의 발언이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문제가 더욱 꼬이고 있다. 김어준은 자신이 진행하는 팟 캐스트에서 “예언을 하나 할까 한다. 최근 미투 운동 관련 뉴스를 보면 '미투 운동을 지지해야겠다' 혹은 '이런 범죄를 엄벌해야겠다'고 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고방식이지만,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첫째 섹스, 좋은 소재고 주목도가 높으며, 둘째 진보적 가치가 있다”며 “그러면 ‘피해자들을 준비시켜 진보 매체를 통해 등장시켜야겠다. 문재인 정부의 진보적 지지자들을 분열시킬 기회다’ 이렇게 사고가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정 세력의 ‘공작’에 의해 현 정부 인사나 진보 인사들이 추가로 ‘공격’ 받을 수 있다는 주장으로 읽힐 가능성이 다분한 말이다. 불 난 집에 기름 부은 격이다.

진보 진영에 주의를 환기시킬 목적의 발언으로 보이지만, 미투 운동의 의미를 변질시킨다는 문제 제기가 민주당에서도 곧바로 나왔다. 국회 여성가족위 소속 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보적 인사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렀어도 방어하거나 드러나지 않게 감춰줘야 한다는 말인가”라며 “성폭력 피해자들의 고발과 문재인 정부가 무슨 관련이 있나”라고 김 씨를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김 씨를 옹호했다. 그는 “김어준 씨의 예언이 맞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댓글단과 보수 언론의 전형적인 이슈몰이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번 발언도) 전체 맥락과는 달리 딱 오해할 만하게 잘라 편집해 집중 공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투 운동을 둘러싼 논란에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진보 진영 인사들의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의견도 있지만, 대체로는 성추행 문제를 진영 싸움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다.

한 네티즌은 “성폭행 성추행에 진영이 어디 있다고 이때를 기회 삼아 여당을 공격하는지 야당 사람들 머릿속은 정말 알 수가 없다”며 “좌파 우파 다 떠나 죄 지은 사람이 있으면 벌 받고 나면 그만이다. 조선시대도 아니고 왜 연좌제를 주장하고 난리냐”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8-02-27 20:01:00
입으로만 진보인 사람들
수구꼴통과 꼰대를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십시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52365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51725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46898
https://m.cafe.naver.com/ebs200.cafe
보수/진보가 아니라 좌파 우파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