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카카오톡 동의 서비스 중단...'중복 동의' 논란 선제적 대응
상태바
청와대, 국민청원 카카오톡 동의 서비스 중단...'중복 동의' 논란 선제적 대응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2.07 17: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계획" / 신예진 기자
청와대가 홈페이지 국민청원 동의를 위한 카카오톡 계정 연결 서비스를 중단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청와대가 카카오톡을 통한 홈페이지 국민청원 참여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그동안 ‘카카오톡 중복 청원’ 논란이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7일 국민청원 게시판의 카카오톡을 통한 청원 동의를 막았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청원 동의를 받으려면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 본인의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 네 가지 SNS 중 하나의 계정을 이용하면 된다.

청와대의 이 같은 조치는 일부 사용자들이 청원 동의 수를 올리기 위해 ‘중복 동의’하는 꼼수를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이들의 목표는 청와대의 공식 답변 기준인 ‘20만 명’의 동의를 얻는 것이다. 그래서 중복 동의하는 방법 중 하나가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것이다. 카카오톡 계정에서 청와대 계정과 연결해 청원 동의를 한 후, 연결을 끊었다가 다시 연결을 맺으면 재동의가 가능하다.

카카오톡을 통한 중복 청원 방법으로 동의자 수를 급속하게 늘린 정황도 발견됐다.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지난달 6일 초중고교에서 페미니즘 교육을 의무화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자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정황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초중고교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청원은 마감일인 5일 하루 동안 6만여 명이 넘는 동의가 쏟아진 바 있다.

그러나 조사 결과, 해당 청원에는 중복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해당 청원에 대한 답은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같은 언론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카카오 계정) 문을 닫은 이유와 이번 청원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그러나) 앞으로도 그러한 방식으로 중복 참여에 악용될 가능성이 커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부산일보를 통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상 징후가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적절한 조치”라며 입을 모았다. 한 네티즌은 “상습적으로 중복 동의하는 계정은 차단했으면 좋겠다”며 “바로바로 시정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사회적으로 동의를 받지 못하는 페미니즘 의무 교육이 청와대 민원을 통해 정책에 반영된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며 “동의 인증 절차를 좀 더 까다롭게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8-02-08 12:09:20
ㅋㅋㅋㅋ 뭐? 자체조사결과 중복이 없어? 니들 한쪽눈치만 너무 보다간 나머지 다떨어져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