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대책' 오락가락하는 정부에 뿔난 투자자들 “총선 때 보자”
상태바
‘가상화폐 대책' 오락가락하는 정부에 뿔난 투자자들 “총선 때 보자”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2.01 0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 "가상통화 대책 발표 계획한 적 없어" 해명에 "불만...야당도 "아마추어 정권" 공세 / 신예진 기자
정부가 1월 31일 가상화폐 관련 발표가 없다고 밝히자, 정부의 정책을 기다린 투자자들이 반발에 나섰다. 사진은 한 시민이 2017년 12월 12일 서울 중구 다동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의 전광판 시세를 보고 있는 모습(사진: 더 팩트 이새롬 기자, 더 팩트 제공).

언론과 정부 사이에서 눈치를 보던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정부에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당초 지난달 31일로 예상됐던 정부의 가상화폐 관련 발표가 없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총선 때 보자’라는 키워드가 상위권을 장악했다. 야권은 이에 발 맞춰 비판을 쏟아냈다.

지난달 31일 오전 포털사이트에서는 ‘가상화폐 규제 발표’가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일부 언론들이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의 발표가 나올 것이라고 예고했기 때문. 구체적으로 이들은 김동연 부총리가 20만 명 이상이 참여한 ‘가상통화 규제 반대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 답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이를 전면 부인했다. 뜬금없는 가상화폐 규제 발표 화제에 기획재정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금일 정부는 가상통화 대책 발표를 당초부터 계획한 적이 없고, 발표할 계획도 없음을 알린다”고 밝혔다.

가상화폐 투자자들의 기대감은 곧 실망감으로 변했고 항의 시위를 시작했다. 가상화폐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총선 때보자’라는 문구를 주요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로 올렸다. 정부에 대한 불만을 켜켜이 쌓아온 투자자들의 일종의 경고인 셈. 해당 검색어는 이날 4시간가량 검색어 상위를 차지했다.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선거가 기다려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투자자는 “줏대 없이 오락가락하니까 이해 관계자들이 짜증을 내는 것”이라며 “실수에는 사과하고 앞으로 바로잡으면 되는 건데, 현 정부는 사과도 인정도 하지 않는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또 다른 투자자는 “이번 사태로 정부는 코인 족들의 신뢰를 완전히 잃었다”며 “정책을 놓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은 두 번 다시는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가상화폐를 두고 벌어진 소란에 야권은 “문재인 정부의 아마추어 정책이 가져온 분노”라고 비판에 가세했다. 자유한국당 백미란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달빛기사단, 문꿀오소리도 아마추어 정권의 오락가락 행태는 이겨낼 재간이 없다”며 “‘총선 때 보자’를 단순한 해프닝으로 취급한다면 2년 남은 총선이 아니라 몇 달 남지 않는 지방선거에서 심판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진심으로 국정을 운영하라”고 촉구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국민들의 욕구를 못 따라가는 아마추어 정책이 가져온 분노”라며 “정치적 움직임이 이렇게 표출되는 것을 비단 가상화폐 투자자들의 민심으로만 치환해도 오산”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이해할 수 없는 수많은 ‘불공정’이 쌓이고 있다”며 “일일이 거론할 필요도 없는 총체적 난국을 이번 기회에 직시하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언론, 투자자들의 눈치 싸움에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내비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비트코인은 도박 같은 것 아닌가?‘라며 ”자신들이 투자해놓고 이제 와서 정부 탓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규제한다는 정부의 확실한 대응이 이미 나왔는데 뭘 더 바라냐“라며 ”누가 봐도 비트코인은 가상화폐가 될 수 없음을 알지 않냐“고 평가했다. 그는 “돈 벌었으면 정부에게 삼천 배 했으려나?”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