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찢어진 국민의당…반통합파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대회
상태바
드디어 찢어진 국민의당…반통합파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대회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1.29 0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 의원 16명 합류...안철수, 이상돈 전대의장 등 반통합파 179명 무더기 당원권 정지 / 정인혜 기자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대회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운데 조배숙 창당추진위원장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장병완 국민의당 의원(왼쪽부터)이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 더팩트 문병희 기자, 더팩트 제공).

국민의당의 분당이 공식화됐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들이 중심으로 구성된 민주평화당(민평당) 창당추진위원회는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당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를 출범시켰다. 이로써 창당을 위한 공식 절차에 착수한 셈이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이날 열린 발기인대회에는 1000여 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다. 전체 창당 발기인 명단에는 총 2485명이 참여했다고 한다. 현역 국회의원 중에는 천정배, 정동영, 조배숙, 박지원, 유성엽, 장병완, 김광수, 김경진, 김종회, 박주현, 박준영, 윤영일, 이용주, 장정숙, 정인화, 최경환 의원 등 모두 16명이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

조배숙 창준위원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우리를 겨냥해 민주당 2중대로 폄하하는 발언들도 있다. 하지만 이런 말들은 우리를 두려워해 나오는 말들"이라며 "반대로 지금 보수 대야합을 하려는 세력은 자유한국당 2중대가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민주평화당이 원내 교섭단체가 되고, 지방선거에서 대승을 거두고, 총선에서 압승하고, 집권당까지 되는 '미스테리'한 상황을 이룩하겠다"고 장담했다.

이에 맞서, 안철수 대표는 통합 반대파에 대한 무더기 징계를 내렸다. KBS에 따르면, 안철수 대표 등 ‘통합파’ 지도부는 이날 오후 3시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민평당 창당을 추진하는 당원 179명에 대해 '당원권 2년 정지' 징계안을 의결했다.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의원 등 호남계 중진은 물론, 전당대회 의장으로서 안 대표의 통합 드라이브에 반대 뜻을 분명히 밝혀온 이상돈 의원과 부의장인 윤영일 의원도 징계 대상에 이름이 올랐다.

당원권 정지는 당무위에서 의결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징계로, 징계 대상인 당원들은 전당대회에 참여할 수 없다고 한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이상돈 의원의 당원권 정지에 따라 오는 2·4 전대의 사회를 누가 보느냐는 질문에 "이상돈·윤영일 의원 두 분이 사회를 못 보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날 당무위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당원이면서도 당내 소속돼 있고 당직을 맡고 있는 분들조차 신당 창당에 나섰다. 지금까지 없던 일로 정당 파괴 행위라고 생각한다”며 발기인 대회까지 강행된 만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당무위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