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뛰는 선수들에 짐만 되는 협회도 '적폐 청산' 대상"
상태바
"올림픽 뛰는 선수들에 짐만 되는 협회도 '적폐 청산' 대상"
  • 취재기자 윤민영
  • 승인 2018.01.2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빙상연맹, 나이 제한 규정 신설해 이상화 등 훈련 막았다가 여론 뭇매에 취소...노선영, 원유민 등 피해 속출 / 윤민영 기자
매번 아시안게임, 올림픽, 월드컵, 세계선수권대회 등 큰 대회가 있을 때마다 논란의 대상이 돼왔던 빙상연맹과 각종 스포츠 협회가 이번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도 탁상 행정으로 선수에게 짐이 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지난 9일 대한빙상경기연맹이 국가대표 훈련단 선발 규정에 ‘나이 제한’을 신설해 빙상 여제 이상화를 포함해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이승훈과 모태범 등의 국가대표 훈련 참가를 막았다가 여론이 들끓자 해당 규정을 백지화했다. 하지만 국민들은 노선영 사태, 스키협회의 경성현, 대한장애인체육회 원유민 사태 등을 지적하며 연맹에 쓴 소리를 보내고 있다.

빙상연맹이 당초 수정한 국가대표 훈련단 선발 규정은 2018년 1월 1일 기준 만 26세 이하인 선수만 선발 가능한 것으로 돼 있었다. 신설된 나이 제한 규정은 내년엔 만 27세 이하로 완화되며 2020년부터는 이같은 나이 제한이 없어지는 것으로 돼 있다.

빙상연맹 관계자는 나이 제한 규정을 신설하면서 “4년 뒤 개최되는 베이징 올림픽에 대비하고 국가대표 후보군 및 유망주를 양성하려는 취지”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해당 나이 제한 규정으로 인해 만 27세 이하의 베테랑 선수들이 국가대표팀 훈련을 받지 못해 개인 훈련을 해야 하거나 소속팀에서 훈련을 할 수밖에 없게 됐던 것. 기존에는 국가대표 훈련단이 아니더라도 국가대표 선발전 결과에 따라 대표팀에 승선할 수 있게 해 공정한 경쟁 기회를 부여했던 것과 비교된다.

네티즌들이 반발하고 나서자 빙상연맹은 뒤늦게 사과문을 발표하고 나이 제한 규정을 없앴다. 하지만 무능한 ‘탁상 행정’이라는 비판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빙상연맹은 이에 앞서 규정을 잘못 확인해 스피드 스케이팅 1500m 종목의 노선영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팀추월에 나서려면 개인 종목 출전권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규정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한 행정 착오 탓이다. 다행히 노선영은 러시아 선수 2명이 올림픽 출전 명단에 빠지면서 출전권을 얻게 되기는 했다. 노선영은 나중에 올림픽에 출전하기로 했지만 뒤 늦은 출전권 획득 소식을 들은 당시엔 “더 이상 국가대표라는 사실이 자랑스럽지 않다”며 “국가를 위해 뛰고싶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비단 빙상연맹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대한장애인체육회가 규정을 숙지하지 못해 귀화까지 한 노르딕 스키 원유민 선수가 평창 패럴림픽에 출전할 수 없게 되기도 했다. 또, 최근 알파인 스키 세계 랭킹 100위권인 경성현 선수가 평창 올림픽 최종 명단에서 제외되고 김동우 선수가 선발되는 등 스키협회의 졸속 행정도 수면 위로 드러났다.

네티즌은 스포츠 관련 협회들을 비난하고 나섰다. 한 네티즌은 “적폐 청산, 적폐 청산 외치면서 뭘 적폐 청산하겠다는 것인지 도대체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기회는 평등해야 하고 과정은 공정해야 하는 스포츠에 단일팀 등 정치적 입장이 개입한 순간부터 예상한 결과”라며 “협회가 가장 큰 문제지만 그 협회를 방치하고 스포츠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정부 역시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지속되는 올림픽 잡음과 관련해 대학생 조승현(26, 경기 안양시) 씨는 “이번 평창 올림픽은 올림픽 역사상 최악의 올림픽이 될 것”이라 분개했다. 또 그는 “국제적인 축제인 올림픽에도 불구하고 왜 2030 지지층이 계속해서 돌아서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며 “평창 올림픽은 어쩔 수 없지만 썩을 대로 썩은 스포츠 협회들부터 물갈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논란이 되고 있는 빙상연맹, 스키협회, 대한장애인체육회 외에도 각종 스포츠 단체들이 비난의 대상이 돼 왔다. 대한축구협회도 공금을 유흥비로 사용하고 학연·지연으로 얼룩져 지난해 10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이어진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