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평창올림픽 위원직 박탈당할까…청와대 청원 답변 대상 8위 등극
상태바
나경원 평창올림픽 위원직 박탈당할까…청와대 청원 답변 대상 8위 등극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8.01.24 0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흘 만에 20만 명 돌파…"국제 화합의 장에 색깔론은 옳지 않아" / 정인혜 기자
지난해 12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원회의장 선출 의원 총회에 참석한 나경원 의원(사진: 더팩트 제공).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을 맡고 있는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의 집행위원직을 파면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 명 이상이 서명했다. 각 부처 장관이 공식 답변해야 하는 기준은 ‘참여 인원 20만 명’이다. 네티즌들은 향후 청와대의 입장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은 23일 오후 6시 기준 참여 인원 20만 7000여 명을 돌파했다. 지난 20일 올라온 해당 청원은 불과 사흘 만에 20만 명을 넘어섰다. 역대 올라온 청원 중 최단기 기록이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현재까지 20만 명을 돌파한 청원에는 ▲청소년 보호법 폐지, ▲낙태죄 폐지, ▲주취감형 폐지, ▲조두순 출소 반대 폐지,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전안법)의 합리적 개정 또는 폐지, ▲가상화폐 규제 반대 청원이 있다. 나 의원의 위원직을 박탈해달라는 해당 청원은 청와대 8번째 답변 대상에 선정되는 기록을 세웠다.

청와대 국민 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 23일 오후 7시 기준 21만 1805명이 서명했다(사진: 청와대 홈페이지).

최초 청원자는 청원 글에서 “평창올림픽위원회 (위원을) 맡은 나 의원이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이 될지도 모른다’며 IOC와 IPC에 (남북) 단일팀 반대 서한을 보내고 한반도기 입장을 반대한다는 기사를 봤다”며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나 의원이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으로 활동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나 의원이 정부의 방침에 개의치 않고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는 이유에서다.

나 의원은 앞서 지난 19일 “평창올림픽의 남북단일팀 구성과 한반도기 공동입장은 올림픽 헌장 위반소지가 있다”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보냈다. 그는 이튿날인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더 이상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으로, 북한의 체제 선전장으로 둔갑해선 안 된다”며 “문재인 정부는 우리의 평창올림픽을 정치 도구화시켜 북한에 내어주는 남북합의 결과를 이제라도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청원인은 이 점을 문제 삼았다. 그는 “위원직을 이렇게 개인적, 독단적으로 사용해도 되나”라며 “수많은 외교 관례와 그동안의 수고를 물거품으로 만들려는 게 아니라면 이게 뭔가 싶다”고 적었다. 이어 그는 “평화를 바라는 국민이 대다수일 텐데 북한의 공연단, 예술단, 단일팀이 선전 체제를 앞세우고 있다는 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평창조직위원회 위원직을 갖고 있는 국회의원 한 명의 독단적 사고와 본인 위주의 행동은 옳지 않다”며 “나경원 의원은 평창 올림픽 위원회에서 일하면 안 된다. 파면시켜 달라”고 주장했다.

청원 서명에 동참한 네티즌들은 나 의원의 ‘말 바꾸기’ 행태를 지적하며 그의 파면을 촉구했다. 한 네티즌은 “당신은 북한이 그렇게 싫어서 일본 행사 참여해가며 위안부 협의도 지지하고 그랬냐”며 “3년 전에는 평창 올림픽에 북한도 초대해야 한다고 그랬으면서 지금은 또 왜 저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네티즌들은 “국제 화합의 장에 색깔론으로 일관하는 무자격 인사는 파면돼야 마땅하다”, “일본 앞잡이 파면 동의합니다”, “이랬다 저랬다 말바꾸기식 행동은 어린아이나 하는 짓” 등의 댓글을 남겼다.

이와 관련,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이날 머니투데이에 “조직위원 파면의 경우 정관 6조에 따라 조직위원회 명예훼손 등 파면의 사유가 있을 때는 조직위원 총회를 거쳐서 가능하다”면서도 나 의원이 국제올림픽위원회에 단일팀 반대 서한을 보낸 것이 파면 사유에 해당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