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유승민 통합개혁신당 출범 선언 “진영논리 벗어나 중도보수 지향”
상태바
안철수-유승민 통합개혁신당 출범 선언 “진영논리 벗어나 중도보수 지향”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1.19 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4일 전당대회·2월 말까지 창당 마무리" 로드맵...통합반대파 "개혁신당 창당 추진" 맞불 / 신예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8일 오전 양당의 통합공동선언을 한 후 취재진을 향해 악수하고 있다(사진: 바른정당 홈페이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통합 공동선언을 하고 통합을 공식화했다. 이에 반발하는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는 별도로 창당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안 대표와 유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두 대표는 “오늘 저희 두 사람은 양당 대표로서 어떤 어려움도 극복하고 통합개혁신당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했다"며 "힘을 합쳐 더 나은 세상, 희망의 미래를 열어가는 통합개혁신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두 대표는 문재인 정부 비판에도 입을 모았다. 이들은 우리 사회가 ‘안보 불안’에 휩싸여 있다고 주장했다. 두 대표는 ”안보 불안은 휴전선 이북의 북한 핵과 미사일로 유발된 것인데, 문재인 정부는 주도적 해결의 의지와 역량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한미동맹을 약화시키고 중국 눈치 보는 외교 정책, 북한에 유화적인 대북 정책으로 우리 국민과 대한민국을 지켜낼 수 없다“고 경고했다.

두 사람은 문재인 정권에 이어 여권과 자유한국당까지 싸잡아 비난했다. 통합개혁신당이 한국 정치의 대안이 될 것임을 드러내기 위한 포석이다. 두 대표는 ”지난 8개월의 혼선은 집권 세력이 얼마나 무능하고 오만한지 확실하게 보여줬고, 낡고 부패한 보수야당은 반성도 책임도 비전도 없이 대안 세력으로서 조금도 희망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힘을 합쳐 더 나은 세상, 희망의 미래를 열어가는 통합개혁신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두 대표는 또 ”한국 정치는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 무책임하고 위험한 진보가 양 극단을 독점하면서 진영의 논리에 빠져 있다"며 "지역과 계층, 세대로 분열된 낡은 정치로는 대한민국이 앞으로 힘차게 나아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내 정치의 중심을 잡는 중도보수당이 되겠다는 의지다.

국민의당 통합파는 오는 2월 4일 전당대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전당대회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절차의 마지막 관문이 된다.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합당을 의결하면, 이르면 2월 말까지 통합신당 창당을 마칠 수 있다.

두 대표의 양당 통합 발표에 네티즌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다. 다수 네티즌들은 통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 네티즌은 “따뜻하고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 강하고 튼튼한 대한민국을 원한다”며 “국민들의 삶을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새로운 정치만 보여준다면, 영남과 호남도 지지하는 전국구 정당이 가능할 것”이라며 “중도신당은 양쪽에서 다 욕을 먹을 테니 힘든 길임은 분명하지만 잘 해주시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네티즌들의 반응과 다르게 두 당 통합의 틀이 구체화되자, 국민의당 내 반대파는 즉각 반발했다. 이들의 통합이 ‘보수대야합’이라며 혹평을 쏟아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통합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는 것으로 착각할 정도의 수구 보수 선언을 했다"며 "역시 수구 보수 대야합"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의원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도 이날 입장을 발표했다. 데일리안에 따르면, 최경환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두 대표의 생뚱맞은 보수 대야합 통합 선언은 촛불혁명을 거부하는 반역이자 반민주적 시도"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어 통합 반대파의 ‘개혁신당’에 박차를 가할 것을 약속했다. 최 의원은 "'꼬마 안철수'와 '꼬마 유승민'의 다당제를 죽이고 한국 정치를 무한 대립 구체제로 퇴행시킬 것"이라며 “개혁신당을 창당해 국민에게 평화, 개혁, 민주, 민생의 정치를 선사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