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의 죽음은 안 된다" '타워크레인 노조’ 26일 대규모 집회
상태바
"더 이상의 죽음은 안 된다" '타워크레인 노조’ 26일 대규모 집회
  • 취재기자 김예지
  • 승인 2017.12.1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평택서 18일 5명 사상, 올해만 19명 사망...노조 "안전 대책 안 내면 작업 거부" / 김예지 기자
타워크레인 추락사고로 조합웡이 잇따라 사망하자 타워크레인 노조가 26일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사진: Bing 무료 이미지).

경기도 용인에서 타워크레인 붕괴 사고가 발생해 3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친 지 9일 만에 또다시 사고가 발생하자, 타워크레인 노조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지난 18일 GS건설이 아파트를 세우고 있는 경기도 평택의 한 건설 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의 팔 역할을 하는 상단 부분 붐대가 꺾여 정모(52) 씨가 추락해 숨지고, 같이 작업하던 4명이 다쳤다. 타워크레인 노조는 더 이상 동료의 죽음을 지켜볼 수 없다며 26일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이번 사고는 내년 8월 입주하는 29층 높이의 건물을 짓는 과정에서 작업자들이 타워크레인을 18층 높이에서 20층까지 올리다 발생했다. 이 작업 중 타워크레인의 상단이 꺾이면서 타워크레인을 타고 작업하던 정모 씨가 지상으로 떨어져 숨졌고, 함께 작업하던 4명이 다쳤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경찰은 인부들의 작업 공간인 타워크레인 케이지 밑에 있는 유압실린더 슈 거치대라는 장비가 파손되면서 케이지가 내려앉고, 이로 인한 2차 충격으로 붐대가 부러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크레인은 2007년에 프랑스 포테인사에서 제조된 MCR225 모델로 지난해 12월 10일 현장에 설치된 만큼 노후로 인한 사고는 아니다”라며 “현재 현장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사고가 난 평택 타워크레인이 최근 실시한 안전성 전수검사에서 '합격 판정'을 받았다는 점이다. 정부는 애초 내년 4월까지 국내 등록된 크레인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할 예정이었지만, 지난 용인 타워크레인 사고 이후 조사 기한을 앞당겨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사고 원인을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잇따르는 타워크레인 사고를 막겠다고 교육 확대와 영상 기록 의무화 등 특별 대책을 내놨지만, 현장에선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번 사고를 포함, 올해 들어서만도 전국에서 7건의 크레인 사고로 19명이 숨졌다. 

타워크레인 사고로 근로자가 목숨을 잃는 사고가 잇따르자, 타워크레인 노조가 작업을 중단하고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19일 한국노총 전국 타워크레인 설·해체 노동조합은 이달 26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300여 명 규모의 집회를 열고 타워크레인 사고 예방 및 안전대책을 요구하기로 한 것.

중앙일보에 따르면, 정회운 노조위원장은 “타워크레인 설·해체 근로자들은 동료를 잃었다는 슬픔에 빠져 있다”며 “잦은 사고로 더는 이대로 작업을 하지 못하겠다는 말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타워크레인 설·해체 자격증 도입과 관련해 필요한 예산이 하나도 편성되지 않았는데,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찾아내겠다"며 "현행 정기 점검은 면밀하다고 볼 수 없어서 베테랑 작업자들이 점검에 나설 수 있도록 권한을 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합원 숫자는 600여 명으로 적은 편이지만, 우리가 손을 놓으면 대한민국 건설이 중단될 것”이라며 “26일 모든 타워크레인 설·해체 근로자들이 작업을 거부할 예정이며 추후 일정은 조합원들과 더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네티즌들 역시 잇단 사고에 안타까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네티즌들은 "타워크레인 작업 시 아파트 구조물에 생명줄 설치하여 추락방지대 체결을 의무화하자", "이런 현장은 원청 어디인지 밝히고 해당 건설사 모든 현장 타워크레인 조사했으면 좋겠다", "타워크레인은 육안검사가 아니라 정밀조사 통해 안전하다고 확인된 것만 현장에서 운용해야지 대충 페인팅해서 '눈 가리고 아웅' 해서는 안된다", "백날 안전띠 하면 뭐하나요. 철제 자체가 떨어져 버리는데", "이 정도면 전국의 타워크레인 전수조사해야 되는 거 아니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