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 리스크에 흔들리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잘못은 오너 일가가, 피해는 애꿎은 점주만
상태바
오너 리스크에 흔들리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잘못은 오너 일가가, 피해는 애꿎은 점주만
  • 취재기자 김예지
  • 승인 2017.12.1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질 근절 위한 '가맹사업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 발의 / 김예지 기자
오너의 잘못에 애꿎은 프랜차이즈 점주들만 피해를 보고 있어 문제다. 사진은 다윗과 골리앗. 기사 내용과는 무관함(사진: Bing 무료 이미지).

강모(26, 대구시 북구) 씨는 일주일에 세 번은 피자를 먹을 정도로 피자를 즐긴다. 새롭게 출시된 메뉴가 있는지 검색해볼 만큼 피자를 좋아하는 그도 먹지 않는 피자 브랜드가 있다. 바로 갑질 논란으로 올 여름을 들끓게 한 미스터 피자다. 강 씨는 이런 '불매 운동'에 대해 "소비자의 한 명으로서 당연한 행동"이라며 "갑질 회장의 배를 불리는 소비는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모(24, 부산시 해운대구) 씨는 '밀어내기' 사태 이후 '남양'을 불매 중이다. 최근에는 의류업체인 U사도 불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 씨의 이 같은 브랜드 불매 역시 ‘갑질’에 대한 비판 의식이 깔려있다. 대기업 앞에 누구든 ‘을’의 입장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 장 씨는 “그곳의 제품이 아니더라도 선택할 대체재가 얼마든지 있어 갑질 논란에 휩싸인 기업 제품은 굳이 소비하지 않으려 한다”라고 말했다.

오너의 '갑질'에 대한 반감이 커진 만큼 해당 브랜드의 매출 역시 빠른 속도로 영향을 받는다. 지난 6월 김영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호식이 두마리 치킨' 최호식 회장의 성추행 혐의 보도 이후 신한·KB국민·현대·삼성 등 4대 카드사의 일별 카드매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열흘 간 전월 대비(요일별 평균 매출액) 20~40% 매출 감소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잇단 갑질과 오점이 불거진 미스터피자의 경우 타격이 더 클 수밖에 없다. 경비원 폭행 사건이 알려졌을 때 미스터피자의 폐업 가맹점주는 60여 명에 달했다. 당시 미스터피자 가맹점주 협의회에 따르면, 정 회장의 경비원 폭행 사건이 알려진 후 매출은 1년 전과 비교해 30~60% 감소했다. 또한 일간스포츠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매출액은 750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770억 원보다 2.6% 줄었고,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7001만 원으로 지난해 7억5486만 원에서 90.7%나 급감했다.

문제는 잘못은 오너가 저질렀는데도 피해는 애꿎은 가맹점주들만 본다는 것이다.

대구에서 오너 리스크 피해를 입은 브랜드 매장을 운영하는 이모 씨는 "한동안 누구한테 말하기 부끄러웠다"며 "매일 뉴스에 가게 이름이 오르내리는데 내가 잘못한 것도 아닌데 마치 내가 죄인이 된 기분"이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는 또 "잘못은 회장이 했지만, 피해는 우리만 본다"며 "사건 당시 매출이 급감한 게 아직까지 원래 매출을 회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전국가맹점주 연석회의의 김태훈 사무국장은 노컷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가맹점주들이 본사로부터 보상을 받기 어려운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보상을 받으려면 단체 소송을 해야 하고 피해 보상을 받으려면 피해 금액을 측정해야 하는데 얼마를 피해 봤다 측정하는 기준이 어렵다"며 “예를 들어 작년에 매출이 40% 정도 떨어졌는데 이 40% 매출 떨어진 게 이게 오너의 리스크나 추문 때문에 이뤄진 거라는 걸 우리가 증명을 해내야 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서울 중구ㆍ성동구을)은 가맹점 갑질 근절을 위한 3종 세트 법안인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 3건을 지난 4일 대표 발의했다. 지 의원은 “갑질 근절 3종 세트 법안은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갑질 근절 대책을 포함해서 건전한 가맹 거래 문화 정착을 제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앞으로도 국내 5000여 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20여 만개의 가맹점, 80여 만 명의 업계 종사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상생 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정책신문에 따르면, 배선경 프랜차이즈 전문 변호사는 "이번에 개정된 가맹사업법은 정보공개서가 포함돼 가맹점주 입장에선 유통 과정과 절차를 보다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2배 이상 불리던 유통 값도 적당한 가격으로 합의할 수 있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