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비자금 의혹 제보자는 박주원"…벌집 쑤신 듯한 국민의당
상태바
"DJ 비자금 의혹 제보자는 박주원"…벌집 쑤신 듯한 국민의당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2.08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원 당원권·최고위원 권한 정지 추진...박 "누구 비자금이라고 특정해서 자료 준 적 없다" / 신예진 기자
국민의당이 8일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비자금 의혹을 제보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박주원 최고위원에 대해 당원권을 정지하고 최고위원직에서도 사퇴시키기로 했다 사진은 2016년 총선에서 안철수 대표와 함께 선거운동에 나선 박주원 최고위원(사진: 더 팩트 제공).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국민의당의 박주원 최고위원이란 논란이 제기되자, 국민의당은 박 최고위원에 대해 당원권을 정지하고 최고위원직에서도 사퇴시키기로 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원내대변인은 8일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 부분은 비상 징계사유에 해당할 수 있다”며 “안철수 대표가 긴급 징계조치를 하고, 적절한 절차를 밟아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러면 최고위원 직위는 자동 정지된다”며 “사퇴 조치까지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국민의당은 향후 당무위원회를 열어 박 최고위원에 대한 진상조사를 거쳐 당원권 정지 절차를 밟게 된다.

박 최고위원에 대한 논란에 국민의당 내부에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골치 아프다”며 “가지 많은 소나무, 바람 잘 날 없다는 속담이 있습니다만 39의석 국민의당이 그렇다”고 토로했다.

박 전 대표는 “박주원 최고위원의 DJ 비자금 제보 보도에 발칵 뒤집혔다”며 “DJ(김대중 전 대통령) 이념과 정책을 이어가는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이런 일에 연루되었다면, 본인의 고백과 통열한 반성이 있었다면 이해 가능하나, 은폐했다면 용서 불가능한 일”이라고 조속한 사실 규명을 요청했다.

그러나 박주원 최고위원은 이번 논란에 대해 적극 부인하고 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한겨레에 “검찰에 근무할 때 비자금 관련 양도성 예금 증서에 다양한 제보를 받아 내용을 확인하고 추적해서 보고한 적은 몇 차례 있지만 누구의 비자금이라고 특정해서 준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경향신문은 사정 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100억 원짜리 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주성영 당시 한나라당 의원에게 제보한 사람은 (현재 국민의당) 박주원 최고위원”이라며 “박 최고위원은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일하면서 얻은 정보라면서 CD 사본과 모 은행의 발행 확인서 등을 주 의원에게 건넸다”고 보도했다.

박 최고위원을 둘러싼 논란에 네티즌들도 충격을 받았다. 한 네티즌은 “국민의당에 바람 잘 날이 없다”며 “요즘 국민의당이 무슨 저주라도 받은 듯”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안철수가 당대표만 되면 큰 일이 터지네”라며 “‘아님 말고’ 식의 의혹이 아니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치적으로 뜨거운 논쟁이 일었던 ‘DJ 불법 비자금’ 의혹은 지난 2008년 당시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대검 국정감사 때 제기했다. 그러나 검찰의 오랜 수사 끝에 2009년 2월 대검 중수부는 허위 사실로 종결했다. 당시 주 의원의 폭로에 대해 김 전 대통령 측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해 주 의원이 벌금형을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