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어준 "아직도 댓글부대 운영, 마법의 단어 '옵션 열기'가 증거"
상태바
김어준 "아직도 댓글부대 운영, 마법의 단어 '옵션 열기'가 증거"
  • 취재기자 김예지
  • 승인 2017.12.08 06:0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사이트에 댓글 대량 복사하며 '옵션 열기'란 단어까지 카피해 게재" 주장 / 김예지 기자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 두 곳의 실시간 검색어 1순위가 모두 '옵션 열기'(사진: 포털 사이트 캡처)다.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진행자 김어준은 “아직도 댓글 부대가 운영되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며 그 증거로 제보받은 `옵션 열기`를 언급했다. 

김어준은 라디오에서 "지금 포털사이트 '네ㅇㅇ'에 가서 한글로 '옵션 열기' 네 글자를 검색어에 딱 쳐보세요. 각종 기사에 달린 댓글 중에 '옵션 열기'라는 단어가 포함된 댓글들 주르르 나옵니다. 그게 전부 다 댓글 부대가 쓴 댓글"이라며 "위에서 지시를 받아서 그걸 자기 아이디로 카피해서 댓글을 달았는데, 맨 앞에 '옵션 열기'라고 하는 내용과 상관없는 메뉴가 있는데 그걸 그냥 카피해서 갖다 붙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제는 댓글 부대 전용 프로그램이 있는 거예요. 근데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들이 필요 없는 '옵션 열기'까지 카피하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나 여당, 조국 교수가 주요 타깃"이라고 말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이 4월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최순실 국정 농단 추적기를 담은 도서 '끝나지 않은 전쟁'의 출판기념회를 열고 언론인 김어준과 토크를 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김 씨는 검색을 재차 권유했다. 그는 “지금 당장 해보라, 방송에서 공개했기 때문에 지워버릴 것”이라며 “주요한 적폐 수사가 끝나면 수사 들어가야 한다. 누가 시키고 누구 돈으로 하는 건지”라고 주장했다. 고발뉴스에 따르면, 공교롭게도 김 씨가 ‘옵션 열기’ 댓글 상황을 공개한 후 tbs 앱, 팥빵 라이브 앱이 다운되기도 했다.

이후 온라인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엔 ‘옵션 열기’가 1순위로 떠올랐다. 많은 네티즌이 진위파악을 위해 ‘옵션 열기’를 검색해 본 것. 실제 검색 결과를 보면, 이 단어가 가장 앞에 붙은 댓글들이 우수수 쏟아진다. 김어준의 주장처럼 댓글 대부분은 현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거나 비속어를 섞어 헐뜯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옵션 열기'가 포함된 댓글이 많았던 기사. 전체 댓글 1만 5509개 중 2024개의 댓글이 삭제됐다(사진: 해당 기사 캡처).

'옵션 열기'가 포함된 댓글이 많았던 한 기사의 전체 댓글은 1만 5509개였으나, 2024개의 댓글이 작성자 스스로 삭제해 1만 3452건만이 남았다. 네티즌들은 김어준이 밝힌 '옵션 열기'가 기사화되고,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자, 이를 보고 놀란 댓글 부대가 부랴부랴 지운 것 아니겠냐고 추측했다. 또한, '옵션 열기'라는 내용을 포함한 댓글이 가득했던 한 기사에는 이를 꼬집는 수많은 네티즌이 "성지 순례 왔습니다"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네티즌은 황당함을 넘어 경악하는 분위기다. 짐작은 했지만, 실제로 보니 더 충격적이란 반응. 네티즌들은 "이 댓글 알바는 어디서 사주해서 움직이는 걸까?", "댓글 조작은 아직 있다는 게 확실하군요. 적폐는 빨리 청산해야 합니다", "이제 댓글 아르바이트들 신종 직업군으로 인정해야 하는 것 같다", "옵션 열기 댓글 부대 일망타진하면 1억 원 포상 이런 이벤트 하면 대박일 텐데", "얼마 받고 옵션 열기 복붙하고 있나?", "이 댓글 쓴 사람들, 지시자가 누군지 전부 잡아서 수사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제대로 된 조사를 요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남이하면 불륜이다 2017-12-23 11:37:01
문재인 정권이 정치보복을 위해~
이명박 전대통령의 뒤를캐면서 심지어~
UAE 왕실 자금까지 들여다보다 발각돼~
UAE 왕실에서 국교를 단절하겠다는 항의가나왔고~
이를 무마하기위해 임실장이 UAE 왕세자에게~
고개 숙이고 사과했다는 의혹도 나온다~
세상에 이런일이 ,,,,,,,,,,,,,,,

촛불세력 2017-12-16 10:39:16
문재인 댓글부대가
인터넷 장악하여
여론을 조작한다고
인터넷에 글이 많다
달빛기사단과 문꿀오소리
문각기동대 등~~~~~~

1234 2017-12-08 16:26:37
정말 언론 통제 너무하네요.. 내 댓글 가져다 붙였는데.. 댓글 알바요? 김어준씨는 정말 문화 언론 권력이 대단하네요.. 지금 문재인정부 지지자가 훨씬 많다면서... 너무 하네요 . 문 지지자들 너무 무섭고 심하고, 네이버 베댓 조작 다하고,, 현정부 독주하고, 사상성도 의심되어,, 그래요.. 그래서 필사적으로 댓글 달며 내 생각을 널리 전하고 싶어 내 댓글 복사해서 붙이며 옵션열기 까지 복사되었네요... 내 댓글이 대문짝만하게 기사에 나오니 당연 너무 무서워 뎃글 지우게 되죠.... 검사도 자살해서 죽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