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최경환 의원 사무실과 자택 등 압수 수색...소환 임박
상태바
검찰, 최경환 의원 사무실과 자택 등 압수 수색...소환 임박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1.21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1억 수수 의혹 관련 자료 확보..."사실이라면 할복자살하겠다"던 최 의원 침묵 / 신예진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난 6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 후보자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검찰이 20일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 수색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 활동비 1억 원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최 의원은 곧 검찰에 소환조사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최 의원의 자택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 명을 보내 압수 수색을 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명목으로 1억여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친박계 핵심인 최 의원은 지난 2014년 7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 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국정원이 최 의원에게 전달한 돈이 박 전 정부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40억 원과는 별개로 보고 있다. 국정원 특활비 예산 삭감을 막기 위한 대가성 있는 뇌물이라는 것. 실제 기재부는 2015년도 예산안에 국정원 특활비를 전년보다 90억 원 늘어난 4802억 원으로 책정했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이 최 전 장관에게 돈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다. 국정원의 특활비 사용처 등이 기재된 회계장부를 확보한 것. 문화일보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으로부터 최 전 장관에게 현금으로 1억 원을 건넸다는 진술과 증빙 자료를 받아냈다. 또, 이 전 실장으로부터 이를 보고 받고 승인한 이병기 전 국정원장도 관련 내용을 담은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최 의원은 이날 기자들이 검찰이 시행한 압수 수색에 관해 물었지만 말을 아꼈다. 앞서 최 의원은 “특활비 수수 의혹이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고 말하는 등 지금까지 자신의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해 왔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열린 3당 원내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검찰의 최 의원에 대한 압수 수색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고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데일리에 따르면,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회의장으로서 오늘 오전 최경환 의원이 압수 수색을 당한 것에 불쾌감을 드러내고 항의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정부·여당 측에 ‘이렇게 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 ‘국회는 국회 역할이 있다’고 정부와 여당 측에 항의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의장이 불쾌하다는 입장 표명을 한 것이냐”는 기자들 질의에 “항의도 했고 최 의원 압수 수색에 대해서는 ‘불쾌하다’가 정확한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