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 시험 도중 여진 나면, 시험 중단까지 3단계로 대처"
상태바
교육부 "수능 시험 도중 여진 나면, 시험 중단까지 3단계로 대처"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1.21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부처 지원 대책 발표...포항 4개 시험장 남부지역으로 이전, 예비시험장 12곳도 마련 / 신예진 기자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9일 오후 세종청사에서 안정적 수능 시행 및 포항 지역 수능 시험장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대책 회의를 추진했다(사진: 교육부 제공).

정부가 국무총리 주재 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20일 수능 시행 범부처 지원 대책 및 포항 수능 시험장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은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수능 시행 범부처 지원 대책’과 관련해  합동 브리핑을 했다. 김 장관은 “수능 날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에 따라 대응하고 학생 안전 중심으로 현장의 판단을 최우선에 두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포항 지역에서 수능 시험을 시행하되 지진 피해를 본 포항 북부 지역 4개 수능 시험장을 포항 남부 지역으로 옮긴다. 따라서 이 지역 수험생의 3분의 1가량이 새로운 장소에서 시험을 보게 된다. 수능 직전 여진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 경북 영천 등에 예비 시험장 12곳도 마련했다. 예비 시험장 활용 여부는 경북교육청에서 결정해 학생들에게 개별 안내한다.

예비 소집은 지난 15일 실시된 예비 소집 장소에서 11월 22일 오후 2시에 실시한다. 이 시점을 기준으로 시험 당일 아침 학생들의 이동 방안 및 소집 장소가 확정된다. 만약 예비 소집 이전에 여진이 발생하면 수능 당일 예비 시험장으로 개별 이동한다. 예비 소집 이후에는 수능 날 관내 시험장에 모여 함께 버스로 예비 시험장으로 이동한다.

수능 시험을 치르는 도중 여진이 나면 ‘수능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을 바탕으로 현장 판단을 최우선으로 결정한다. 이는 ‘가’~‘다’까지 3단계로 나눠 이뤄진다. 그러나 3단계 대처 방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가 제시한 행동 요령의 ‘가’ 단계는 진동이 느껴지나 경미한 상황인 경우 중단 없이 시험을 계속 치르는 게 원칙이다. ‘나’ 단계는 경미한 상황은 아니지만, 안전을 위협받지 않는 상황이다. 이때는 시험을 일시 중지하고 책상 아래로 대피한다. 이후 안전이 확보되면 시험을 재개한다. 실질적인 피해가 우려되는 ‘다’ 단계에서는 시험을 중지하고 운동장으로 대피해야 한다.

단계별 대처 결정은 감독관이 판단한다. 그러나 전체 시험 중단 등은 시험장 별로 학교장이 최종 결정을 내린다. 또, 수능 당일 비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수능 시험 비상대책본부장(부총리)이 포항교육지원청에서 대기한다. 이날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경북교육청도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여진 등이 발생하더라도 수능을 다시 연기할 가능성은 없다고 못을 박았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이진석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다시 시험 문제를 내서 수능을 본다면 최소 60일이 걸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출제 규모와 출제 공간 확보 문제 등을 고려하면 2018학년도 입시를 위한 수능을 다시 보기는 힘들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발표에 네티즌들은 다양한 댓글을 쏟아냈다. 일부 네티즌들은 “정부의 발표가 모호하다”, “매뉴얼 대로 하면 참사가 발생할 것”,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등의 의견을 냈다. 이에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정부가 혼란을 피할 최소한의 지침을 만들어 준 것”이라며 반박했다.

한 네티즌은 “지진 피해를 최대한 막을 수 있는 현실적인 대책”이라며 “11월 안에 무조건 수능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이번 발표 이상의 대책이 나올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에 불신이 만연했던 작년과 다르다”며 “학생들은 개별 행동이 아닌 지시대로 움직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일부 사람들이 개별로 뛰어나오라는 말을 믿어서는 안 된다”며 “학생들의 안전을 생각해 시험까지 미룬 정부의 지침이니 매뉴얼대로 따르는 것이 모두가 살 길”이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