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적폐 청산인지 감정풀이인지" 문 정부 맹비난...청와대엔 '출국 금지' 청원 쇄도
상태바
이명박 "적폐 청산인지 감정풀이인지" 문 정부 맹비난...청와대엔 '출국 금지' 청원 쇄도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11.13 06:0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바레인 출국 전 공항에서 입장 밝혀...일부 시민단체 피켓시위 하기도 / 신예진 기자
강연을 위해 바레인으로 출국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적폐청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군 사이버 사령부의 온라인 여론 조작 관여 의혹에 대해 “지시한 바 없다”며 완강하게 부인했다. 이 전 대통령은 12일 바레인으로 강연 차 출국했으며, 일부 네티즌들은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청와대에 ‘출국 금지’ 청원을 내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적폐 청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그는 취재진의 ‘군 사이버사령부의 활동과 관련해서 보고받은 것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상식에 벗어난 질문은 하지 말라”고 불쾌한 기색을 내비쳤다. 이어 “그것은 상식에 안 맞다”라고 재차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의 행보에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저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오면서 일말의 기대를 하고 있는 사람 중 한 사람이었다”며 “하지만 새로운 정부가 들어와서 오히려 사회의 모든 분야가 갈등과 분열이 깊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적폐 청산이 과연 개혁인지 감정풀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검찰의 군 사이버사령부와 국정원을 상대로 이어지는 댓글 수사에 대한 비판도 내뱉었다. 그는 “우리는 안보 외교 위기를 맞고 있다”며 “이런 가운데 군의 조직이나 정보기관의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이날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이 재임 당시 군과 정보기관의 댓글을 시시콜콜 지시한 바가 없다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그렇게 한가한 자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잘못된 건 밝혀져야 하고 처벌되는 게 맞다”며 “눈곱만큼 군과 정보기관의 정치 댓글을 옹호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수석은 그러나 “잘못된 것이 있다면 메스로 환부를 도려내면 되는 것이지 전체 손발을 자르겠다고 도끼를 드는 것은 국가 안보 전체에 위태로운 가져오는 일”이라며 “문제가 된 댓글은 전체의 0.9%라는 것이 검찰이 제기한 자료에 나오고, 그중 절반만 법원이 받아들여 0.45%의 진실”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이 전 대통령이 출국한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청와대 게시판에 이 전 대통령의 출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청원 글이 쇄도했다. 지난 10일 '이명박 전 대통령 출국 금지 청원' 글이 올라오자마자, 하루 만에 5만 500여 명이 넘는 인원이 청원에 동의했다. 이 전 대통령 출국 직전인 이날 낮 12시쯤에는 7만 4000여 명이 동의 의사를 밝혔다.

청원인은 “이 전 대통령은 법을 어겼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데 이런 분이 서아시아로 출국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당장 출국 금지령을 내리고 무죄 판결 혹은 벌을 받고 나온 그때 출국 금지를 해제해달라”고 청원 이유를 알렸다.

이 전 대통령이 바레인으로 출국한 이날 인천공항 귀빈 주차장에는 시민단체 회원들과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모여 피케팅 시위를 벌였다. 피켓들은 “이명박을 구속하라”, “이명박을 출국 금지하라”, “응답하라 다스 주인”등의 글을 담았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이를 의식한 듯 취재진이 준비한 포토라인을 지나쳐 취재진에 가까이 접근해 적폐 청산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입장 발표 후 기자들의 질문은 받지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원형 2017-11-23 21:04:16
이명박씨 그런말은 검찰 조사 후에 본인의 혐의가 완전히 벗겨지고나서 말하시죠. 솔직히 국정원개입은 당신이 지시하지 않으면 이해가 안되거든요.

pak 2017-11-16 08:44:55
이명박 보기싫다

2017-11-14 09:58:38
코에 코딱지

으휴으휴 2017-11-13 14:45:10
나라가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