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나면 남자는 총 들고 여자는 몸 바쳐야" 폭언 교수 사직...학생들은 '감정 쓰레기통'
상태바
"전쟁 나면 남자는 총 들고 여자는 몸 바쳐야" 폭언 교수 사직...학생들은 '감정 쓰레기통'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10.21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학생 늘지만 대책 없어…대학인권센터 설립 의무화 법안 국회 계류 중 / 정인혜 기자

“전쟁이 나면 남자는 총 들고 싸우러 가지만 너희(여자)는 몸을 바쳐야한다.”

삼류라는 표현도 아까운 해당 발언을 한 사람은 배화여자대학교 국제무역학과 학과장 김모 씨. 학생들의 증언에 따르면, 김 교수는 수업시간에 “돈 많으면 시집가라”, “왕따당하는 것들은 이유가 있다”, “여자는 남자를 지갑으로만 이용한다” 등의 폭언을 퍼붓는 게 일상이었다고 한다.

학생들의 증언 뿐 아니라, 직접적인 증거도 있다. 김 씨의 SNS다. 그는 자신의 SNS를 통해 이 같은 발언을 수차례 글로 써서 올렸다. 자신의 지도를 받는 학생을 때리고 싶다고 발언한 적도 있다. 그는 한 학생을 ‘이 년’으로 칭하며 “머리채를 잡아다가 패대기치고 싶다”고 언급했다.

이 밖에도 그는 극우로 치우친 자신의 정치 성향을 수차례 드러냈다. 위안부 피해자들을 조롱, 비하하는 데 열을 쏟기도 했다. 김 씨는 “‘위대한 령도자 수령님을 따르는 종북좌빨 단체 후원을 위한 위안부 모집’ 이런 공고문이 나오면 어쩌지”라고 말하는가 하면, 광복절 72주년을 맞아 151번 버스에 전시된 소녀상을 두고 “미쳐 돌아간다”고 한탄하기도 했다.

그의 폭언에 참다 못한 배화여대 학생들은 김 씨의 만행을 폭로하는 SNS 계정을 개설, 이를 고발했다. 한 학생은 “여학교에서 교수라는 직위를 단 사람이 여성을 비하하고, 모욕했으며 자신의 정치색을 강요했다”며 “더 이상 이런 교수에게 가르침을 받고 싶지 않다”고 호소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김 씨는 사직서를 제출했다. 20일 배화여대 관계자는 “김 교수가 오늘 사직서를 내고 갔다”며 “앞으로는 교내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겠다”고 말했다.

대학교 내 교수의 막말 행태에 피해를 호소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대학교 내 교수의 막말 행태가 보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교수’만 쳐봐도 막말 피해를 호소하는 피해자들이 봇물을 이룬다. 지난 7월 서울시립대학교에서도 김모 교수가 학생들에게 “빨갱이 X끼”, “모자란 X", "병X 같은 새X" 등의 발언을 한 게 알려져 해임된 바 있다.

대학생 A 씨는 지도 교수의 막말에 전공을 바꾸고 싶은 마음이 든 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A 씨는 “전공 특성상 소수 정예 수업이 많은데, 교수님 기분에 그날 수업의 모든 것이 달려 있다”며 “기분이 좋으면 수업을 하고, 기분이 나쁘면 별일 아닌데도 폭언을 퍼붓는다. 동기들끼리는 우리가 감정 쓰레기통인 것 같다는 이야기도 했다”고 씁쓸하게 말했다.

직장인 최모(26) 씨도 대학교 시절 지도 교수의 막말로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그는 “집에서도 안 들어본 욕을 학교에서 들을 줄은 몰랐다”며 “적어도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나쁜 말’은 안 했으면 좋겠다. 이건 상식 아니냐”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 같은 지적이 잇따르자, 최근 정치권에서는 대학인권센터 설립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추진했다. 다만 해당 법안은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이다.

법안을 제출한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지난 7월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나온 형식적이고 임기응변식의 개선책으로는 교육계의 대표적인 적폐인 인권 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학생들의 불합리한 인권 침해를 막아야 한다”며 “상습적인 인권 침해 교수에게는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