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열차'를 닮은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3등실 차창 밖으로 러시아 백야의 노을을 보다
상태바
'설국열차'를 닮은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3등실 차창 밖으로 러시아 백야의 노을을 보다
  • 취재기자 임소강
  • 승인 2017.10.16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간의 변화를 체감하는 러시아 여행(2) / 임소강 기자

숙식이 가능한 열차 내부는 가격에 따라 세 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1등실은 침대 두 개가 있고 '룩스'라 부른다. 2등실은 네 개의 침대가 있고 '쿠페'라고 부르며, 3등실은 여섯 개의 침대가 있고 '쁠라즈까르따'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2등실을 많이 이용하며, 3등실은 러시아 군인이나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한다. 한국에서는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영화 <설국열차>에 자주 비유하기도 하는데, 운행 의도와 목적은 확연히 다르지만, 내부의 특징은 어느 정도 <설국열차> 속 열차와 비슷하다. 실제로 횡단 열차의 모든 등급을 이용해 본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등급이 올라갈수록 자본주의가 피부로 확연히 느껴진다고 한다.

열차의 내부는 항상 20℃~25℃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겨울에도 마찬가지다. 약간은 높은 온도가 계속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실내는 건조한 편이다. 그리고 칸마다 항상 뜨거운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열차 탑승 전 컵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을 가지고 타는 것이 좋다. 기차 내부에도 매점이 있지만 일반 슈퍼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이다. 차장실에는 전자렌지도 있어 러시아어로 공손히 부탁하면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내가 이용한 3등실은 형식상 여섯 개의 침대가 있다고 언급할 뿐, 구역마다 칸막이가 없기 때문에 60인실을 함께 사용한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같은 면적 대비 다른 등급의 객실보다 훨씬 많은 인원이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자기 공간을 공유한다는 것은 장점이자 단점이다. 침대 옆 작은 테이블을 네 명의 사람들이 함께 이용해야 하며, 낮에는 2층 침대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기꺼이 1층의 내 침대를 양보해야 한다. 공유는 서로의 배려와 이해가 전제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내가 남을 배려하는 만큼 나도  남으로부터 친절을 받았기에 문제없이 지낼 수 있었다.

창문은 우리 주변 어느 건물, 어딜 가나 있지만, 우리가 하루 종일 창문 앞에 있어본 적은 없다. 그 귀한 경험을 횡단열차에서는 할 수 있다. 움직이는 열차 특성상 시시각각 창문 밖 경치도 바뀌는 게 지루할 틈이 없다. 러시아에는 8월에도 백야 현상이 지속되어 해가 늦게 지는데, 저녁을 먹고 나서 노을 지는 하늘을 바라보는 시간은 지금 생각해도 동화처럼 느껴질 만큼 평화롭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